[2020 청소년상담2공통][기말시험] 1.다음 괄호 A, B에 어울리는 용어는?.... 7.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 기법 중 2가지를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6 / 2020.06.0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상담
- [청소년상담] (만점레포트)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개념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 기법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내용을 제시하시오.
- [2020 청소년교육개론][기말시험] 1.다음 괄호 A, B, C, D, E에 어울리는 용어는?..6.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교육개론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인성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상담 |
---|---|---|---|---|---|
공통 | 1. 다음 괄호 A, B에 어울리는 용어는? (각 3점, 총 6점) 2. ABCDE 모델에서 빈칸에 적절한 용어는? (5점) 3.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5점) 4. 다음 A의 질문에 B와 C의 반응은 각각 어떤 교류를 의미하는가? (5점) 5. 다음 괄호 A, B, C에 어울리는 정확한 용어는? (각 3점, 총 9점) 6.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개념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7.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 기법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내용을 제시하시오. (2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 2학년 공통
==이하 과제==
1. 다음 괄호 A, B에 어울리는 용어는? (각 3점, 총 6점)
2. ABCDE 모델에서 빈칸에 적절한 용어는? (5점)
3.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5점)
4. 다음 A의 질문에 B와 C의 반응은 각각 어떤 교류를 의미하는가? (5점)
5. 다음 괄호 A, B, C에 어울리는 정확한 용어는? (각 3점, 총 9점)
6.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개념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점)
7.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 기법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내용을 제시하시오. (20점)
- 목차
-
1. 다음 괄호 A, B에 어울리는 용어는?
2. ABCDE 모델에서 빈칸에 적절한 용어는?
3.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4. 다음 A의 질문에 B와 C의 반응은 각각 어떤 교류를 의미하는가?
5. 다음 괄호 A, B, C에 어울리는 정확한 용어는?
6.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개념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방어기제의 개념
2) 합리화(rationalization)의 개념과 일상 예시
3) 보상(compensation)의 개념과 일상 예시
4)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과 부정(denial)의 개념과 일상 예시
5) 기타 방어기제의 개념과 일상 예시
7.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 기법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내용을 제시하시오.
1) 해결중심 상담의 개요
2) 질문 기법 2가지와 질문 내용
① 첫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기법과 질문 내용
② 관계성 질문 기법과 질문 내용
8.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다음 괄호 A, B에 어울리는 용어는?
답안) A : 내사(introjection) B : 편향(deflection)
[답안설명] 게슈탈트(Gestalt) 상담에서는 Gestalt라는 ‘형태’의 개념을 상담 영역에 확장하여 활용하는데 ‘개체에 의해 지각된 자신의 행동 동기’를 뜻한다. 개체가 Gestalt를 형성하는 이유는 인간의 감정이나 욕구를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으로 만들어서 실행하고 완결 짓기 위함이다. 접촉경계혼란은 유기체-환경 간의 상호 교류가 원활하지 못한 상태를 나타내는데, Perls와 그의 동료들은 이 기제로 융합, 내사, 투사, 반전, 자의식, 편향, 반동 등을 들고 있다. 접촉경계혼란에서 내사(introjection)는 신념, 행동 양식, 감정 및 평가의 무비판적인 수용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내가 접촉하여 이해하지 못하고 나의 것으로 만들지 못했다면 그것은 나의 것이 되지 못하고 나도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편향(deflection)은 사람들이 흔히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될 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킴으로 자신 또는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 예시문의 답안은 ‘A: 내사(introjection)’, ‘B : 편향(deflection)’이 된다.....(중략)
.
.
6. 정신분석에서 말하는 방어기제의 개념 중 2가지를 선택해서 그 정의를 쓴 후,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방어기제의 개념
원초아와 초자아가 서로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본능적ㆍ충동적 원초아와 이를 억제하려는 초자아 사이에 긴장이 발생한다. 이때 자아의 조정자 역할이 미흡할 때 갈등을 느끼며, 이것이 불안이다. 자아가 합리적 방법으로 불안에 대처하지 못할 때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무의식적 상태에서 현실을 왜곡하여 불안을 줄이려 한다. 이와 같은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정신분석에서는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라 한다. 방어기제는 불안감이나 정서적 갈등과 같은 불유쾌한 정서를 감소시키거나 벗어나기 위한 자동적ㆍ무의식적 과정이다. 방어기제의 다양한 개념에는 합리화(rationalization), 부정(denial), 보상(compensation),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투사(projection), 퇴행(regression), 억압(repression), 전치(displacement), 승화(sublimation), 행동화(acting out), 격리(isolation), 억압(repression) 등이 있다. 여기에서 본인은 합리화와 보상, 반동형성과 부정에 대한 개념을 선택해서 정의해 본 후 본인의 사례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를 들어 몇 가지 더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합리화(rationalization)의 개념과 일상 예시
합리화(rationalization)는 합당하지 않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그럴듯한 정확하지 않은 핑계를 대서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진정한 이유나 동기를 감추고 그럴듯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으로 이솝우화의 “여우와 포도”에 나오는 배고픈 여우이야기로 이해할 수 있다. 여우가 포도송이를 따먹으려다 쉽게 딸 수 없자 포도가 시기 때문에 먹고 싶지 않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는 변명을 늘어놓으며 돌아서는 것이다. 본인의 일상에서의 사례와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정순례(2020), 청소년 상담(이론과실제)(2판)(양장본 HardCover) (2판), 학지사
2) 이주혜(2020), 메시지를 활용한 해결중심 상담의 효과에 관한 모의상담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3) 하혜숙ㆍ장미경(2017), 청소년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권양이(2016), 청소년 교육론 (보정판), 박영사
5) 안나 프로이트ㆍ김건종 역(2015), 자아와 방어 기제, 열린책들
6) 이종호(2011), 해결중심 상담 기법을 활용한 아버지학교 프로그램 제안,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2022 정신건강과간호][기말시험][출처표기] 1.도파민의 뇌 전달경로를 제시하고, 각 경로와 연관된 기능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2.다음괄호에 답을 쓰시오...7.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재구성 단계를 제시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2022 생활과건강][기말시험][출처표기] 1.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5.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 [생활과건강]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 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조리기능사 필기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