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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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등교거부,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서론: 등교거부의 개념과 의의

본론

1. 등교거부 청소년의 특징2. 등교거부의 원인과 형태3, 정신건강과 등교거부 경향성의 관계
4, 아동의 무의식에 대하여
5, 아동정신분석
6,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등교거부’ 분석
7,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나름의 해결방안 제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등교거부의 개념과 의의

국내에서는 등교거부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등교거부에 대한 용어들을 살펴보면 등교거부 경향성(박귀연, 1986년;백운학, 1981년a, 1981년b);조철희, 1988년;주덕재, 1997년), 등교거부경험(박현숙, 2004년;탁수연, 1997년), 등교거부증(변종식, 1994년), 무단결석(이충원·박두병·이길홍·민병근, 1987년;한영희·조아미, 2008년)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국내의 등교거부 개념 정의에 있어서 학교에 가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나 연구자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 한홍석 (1984년)은 연구의 기간 중에 출석일수 중 10% 이상을 질병이나 지적 저능(지능지수 80이하), 신체적 장애 및 가사로 인한 원인이 아니고 학교를 등교하지 않은 것으로 정의하였다. 박귀연(1986년)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부모가 열심히 등교시키려고 노력을 하지만 그것을 거부하는 상태이다. 이 때 학생은 등교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충분히 의식하여 등교하려고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조철희(1988년)는 학교에 가야한다고 생각하면서 도 계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결석을 하는 상태를 등교거부라고 하나 구체적으로 이것은 비행, 태만, 가정형편, 심신장애 등에 의한 결석과 구별된다고 정의하였다.

탁수연(1997년)은 학교를 가려고 가방을 들고 집에서 나와 학교에 가지 않고 다른 곳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하교시간이 되면 집에 들어가서 학교에 간 것처럼 행동하는 학생으로 한 번이라도 그런 경험이 있는 학생을 의미한다고 정의 하였다. 한영희와 조아미(2008년)는 학교결석 중에서 특별한 이유(질병, 공무 등)로 인해 합법적으로 학교로부터 인정을 받은 결석을 제외하고, 결석을 하기 전에 학교로부터 동의를 구하지 않았거나, 부모의 동의를 구했더라도 본인이 특별한 이유 없이 결석하는 것이라고 지각했을 경우를 등교거부의 개념으로 보았다. 국외에서도 등교거부에 대한 개념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르다. 연구의 초기에는 등교거부가 주로 무단결석(truancy)에 초점을 맞추어 비행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다가 1930년대 임상적인 현상으로서 등교거부행동이라고 개념화하였다. 그 이후 1950년대에 등교거부행동의 하위유형으로 신경증적인 것과 성격적 인 것으로 분류했다. 신경증적인 아동은 높은 분리불안을 갖고 있으며 성격적인 타입은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하혜숙·강지현(2017).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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