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영양교육및상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5 / 2019.06.06
  • 10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
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
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
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
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
제10장 유아 ․ 보육시설의 영양교육
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
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
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
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
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

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

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

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 주거환경 ․ 교통 ․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 태도 ․ 자원 ․ 수단 ․ 기술 ․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영양교육및상담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핀란드의 수업방식6) 핀란드의 최저학력7) 핀란드의 대학8) 핀란드 학생의 기본권과 학교자율9) 핀란드의 교원정책10) 핀란드의 학생평가11) 핀란드의 교육비12) 핀란드의 교육 지역차이4. 스웨덴1) 스웨덴의 교육혁명2) 스웨덴 교육의 한계점5. 아일랜드1) 교육 시스템2) 초등교육(Primary Level)3) 중고등교육(Second Level)4) 대학교육과정(Third Level)5) 영어교육6) 아일랜드 교육의 특징Ⅲ. 결론국가별 특징요약 및 느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목차 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1. 협력적 접근의 정의2.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Ⅱ.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1. 통합교육의 전문가 협력 형태 1) 다학문적 접근2) 간학문적 접근3) 초학문적 접근4) 초학문적 접근의 필요성2. 협력팀의 구성원과 역할3.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1) 협력적 접근의 구성요소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4) 협력팀의 활동4. 협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전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한 좋지 않은 관찰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④ 자신의 ‘몸’에 대해 부정적인 정서가 연합다문화 가정 아이의 경우 자신의 남다른 피부색, 머리색(조건 자극)등이 두드러지는 교실상황 및 놀이행동에서 또래 집단의 놀림이나 구별(무조건 자극)을 통해 자기혐오, 자괴감, 소외감 등 부정적 정서(무조건 반응)를 자신의 몸과 연합하는 경향을 보인다. ● 구체적인 상담 프로그램 ①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사랑의 가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