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분단을 사회문제로서 역사적인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1 / 2019.04.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B형
-김학재 (지은이) | 판문점 체제의 기원 - 한국전쟁과 자유주의 평화기획 | 후마니타스 | 2015년 3월
-서중석, 김득중, 이임하, 양정심, 강성현, 김학재, 연정은 (지은이) |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1년 6월
-강만길 (지은이) | 분단고통과 통일전망의 역사 | 창비 | 2018년 12월
-정세현, 이종석, 박영자, 김동엽, 송민순, 김준형 (지은이) | 한반도 특강 - 2020 대전환의 핵심현안 | 창비 | 2018년 10월
-브루스 커밍스 (지은이), 조행복 (옮긴이)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 - 전쟁의 기억과 분단의 미래 | 현실문화 | 2017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하고 싶은 말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1) 2019년도 1학기 사회문제론 B형 중간과제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1) 이산가족의 문제점
2) 남북의 군사적인 대치로 인한 문제
3) 북한이탈주민 문제
4) 문화이질성의 문제점
2. 역사적인 접근으로서의 분단
1) 분단의 과정
2) 민족사적 측면에서의 통일의 필요성
3. 분단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
1) 북한이탈주민 지원 정책
2) 한반도 비핵화
3) 남북정상회담
4) 이산가족 상봉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한반도의 분단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 시각이 있다. 첫째는 8?15 해방 직전 분단의 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우리나라는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강대국들의 협상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분단되었다는 것이고, 둘째는 일제시대에 나타난 우리 민족 내부의 이념적, 사상적 대결로써 독립 투쟁이 통합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광복 이후 세워질 새 조국의 미래상에 대한 의견도 양분되었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는 분단이 고착화되면서 우리 민족의 자주적이고 민주적 발전을 저해하는 결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더 나아가서 남북한 간의 체제 경쟁과 극단적인 대결 양상까지 보이며 동족간의 반목과 불신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분단의 장기화는 민족동질성의 상실로 나타났고 이질감이 심화되어 한민족의 자랑인 전통문화가 점차 사라져가고 있어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것이 선결과제로 등장하였다.
남북한의 통일은 평화 정착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한다. 남북한 사이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화해?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여 교류와 협력을 증대해 나가면, 점진적으로 남북한 간의 이질화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남북한 간의 두터운 연계에 의해 민족공동체를 실질적으로 복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회입법조사처(2018)「남북 이산가족 관련 지원 정책의 실태 및 개선과제」국회입법조사처, 입법.정책보고서 제25호
김은수(2015)「한민족의 통일문제에 대한 국가적 통일정책과 기독교적 방향에 대한 고찰」대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세종연구소(2016)「북한 비핵화 관철을 위한 추진전략」
이해정,이용화(2018)「2018년 남북정상회담 진단과 과제」현대경제연구원
임요한(2007)「접경지역과 비접경지역 초등학생의 통일의식에 관한 비교 연구」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연숙(2018)「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 및 과제」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최성근(2011)「북한이탈주민 정착 실태와 개선 방안」현대경제연구원 통일경제 2011 제2호
황병철(2004)「통일환경 변화와 학교통일교육 방향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