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B형 민간인학살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2 / 2019.04.0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B형 해방, 분단, 그리고 전쟁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 사회문제론 과제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B형 |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B형 -김학재 (지은이) | 판문점 체제의 기원 - 한국전쟁과 자유주의 평화기획 | 후마니타스 | 2015년 3월 -서중석, 김득중, 이임하, 양정심, 강성현, 김학재, 연정은 (지은이) |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1년 6월 -강만길 (지은이) | 분단고통과 통일전망의 역사 | 창비 | 2018년 12월 -정세현, 이종석, 박영자, 김동엽, 송민순, 김준형 (지은이) | 한반도 특강 - 2020 대전환의 핵심현안 | 창비 | 2018년 10월 -브루스 커밍스 (지은이), 조행복 (옮긴이)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 - 전쟁의 기억과 분단의 미래 | 현실문화 | 2017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
- 하고 싶은 말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학살자가 지배하는 세상에서의 진실2, 6·25전쟁과 민간인 학살의 개요3, 민간인 학살의 형태4, 청도·경산지역 민간인 학살 개요5, 국가폭력과 망각
결론: 역사적 진실로서의 민간인 학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한국사회에서는 오래전부터 사람의 죽음을 낮추어 ‘골로 갔다’ 또는 ‘골로 보냈다’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해왔다. 특히 ‘골로 보냈다’라는 말은 한 사람이 태어나 수명을 다하거나 병으로 인해 자연사 한 것이 아니라 힘을 가진 타자에 의해 의도적인 죽임을 당하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해방 이후 경상북도경찰국(이하 ‘경북경찰국’) 소속의 경찰로 근무하다가 현재 경주시 경우회에 소속되어 있는 한〇출(남, 1932년생)은 6·25전쟁을 전후한 시기 한국사회에서 국군과 경찰이 좌익에 협조 또는 좌익 활동을 했다는 혐의로 많은 민간인들을 ‘골로 보낸 사실이 있다’라고 하였다. 한〇출의 증언처럼 실제 6·25전쟁 전후 한국사회에서는 해방정국에서부터 시작된 좌·우익간의 대립구도 속에서 수많은 민간인들이 ‘빨갱이’에게 협조하였다는 혐의를 받고 ‘요시찰인’, ‘남로당원’, ‘보도연맹원’ 등 좌익행위자로 분류되어 국가권력에 의해 산골짜기를 비롯한 수많은 장소에서 집단 학살되었다. 이에 대해 학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6·25전쟁을 전후한시기 전국적으로 적게는 수십만 명에서 많게는 약 100만 명에 이르는 민간인들이 전시 및 계엄 상황이라는 미명하에 법적절차를 거치지 않고 국가폭력에 의해 불법적으로 학살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진상규명범국민위원회 2005년:132).
본론
1, 학살자가 지배하는 세상에서의 진실학살이란 ‘말살’ 혹은 ‘절명’을 뜻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질서와 문화의 창조를 의미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집단들은 기존 문화를 자신들의 뜻에 맞게 변화시키기 위해 ‘말살’, 곧 학살을 자행해왔다. 이를 통해 한 사회의 지배집단으로 등장한 세력은 학살 이후 형성된 새로운 질서와 문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학살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제도를 정비하거나 지배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살을 경험한 집단의 기억과 저항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그에 반해 학살의 직접적인 피해를 경험한 집단은 지배와 피지배라는 이분법적인 사회적 계급구조 속에서 한 사회의 최하위 계층으로 전락하였으며, 학살 이후 형성된 새로운 질서와 문화 속에서 항상 지배집단의 감시와 통제, 그리고 억압의 대상으로 취급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자의든 타의든, 이들이 취할 수 있었던 일반적인 선택은 학살을 망각하거나 또는 학살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질서와 문화에 편입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과거 수많은 국가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한 사회 내의 급격한 정치·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이러한 계급구조 내에서의 갈등이 외형적으로 표출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피지배집단은 개인 또는 조직을 구성하여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망각된 역사적 실재를 복원하고자 하였으며, 기존의 지배집단에 의해 형성된 질서와 문화를 타파하고 또 다른 질서와 문화를 창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학살의 피해를 경험한 집단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다.
- 참고문헌
-
-김학재 (지은이) | 판문점 체제의 기원 - 한국전쟁과 자유주의 평화기획 | 후마니타스 | 2015년 3월
-서중석, 김득중, 이임하, 양정심, 강성현, 김학재, 연정은 (지은이) |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1년 6월
-강만길 (지은이) | 분단고통과 통일전망의 역사 | 창비 | 2018년 12월
-정세현, 이종석, 박영자, 김동엽, 송민순, 김준형 (지은이) | 한반도 특강 - 2020 대전환의 핵심현안 | 창비 | 2018년 10월
-브루스 커밍스 (지은이), 조행복 (옮긴이)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전쟁 - 전쟁의 기억과 분단의 미래 | 현실문화 | 2017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B형 [방송대 2019] 사회문제론B형 -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
-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사회문제론B형 이 때 분단을 사회문제로서 바라보고자 한다면, 역사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시켜 서술하시오-사회문제론B형, 한국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 사회문제론B형
- 사회문제론4B)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것들이 있었는지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0k
- [사회문제론B형] 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분단을 사회문제로서 역사적인 접근)
- (방통대 사회문제론B형)한국 사회에서 분단은 어떤 식의 사회문제를 만들어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사례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서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