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1 / 2019.04.0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 공통문항임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할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6~8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 (1)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참고하거나 인용한 모든 자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힐 것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뷰 조사내용
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 사항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3)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4)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

2. 교육프로그램 구성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내용
(1) 전체 내용
(2) 전체 회기에 대한 개요
3)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1) 1회기
(2) 2회기
(3) 3회기
(4) 4회기
(5) 5회기
(6) 6회기
(7) 7회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손가정은 65세 이상인 조부모와 만 18세 이하인 손자녀로 구성된 가정을 말한다. 조손가정은 부모의 사망,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부모 중 한쪽의 가출, 경제적 파탄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결과로 발생하며, 이러한 가족구조의 변화가 아동, 청소년의 낮은 학업 성취, 학교 부적응 및 여러 가지 심리, 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조손가정은 다른 유형의 가정보다 보호자가 고연령이거나 신체적?정신적 질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가장으로서의 과중한 역할 부담 등으로 양육 환경의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 조손가족의 대부분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이며, 한부모 가족보다 소득 수준이 낮다. 손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딪히게 되는 가장 어려운 문제로 ‘경제적 문제’를 언급할 만큼 그들에게 빈곤의 문제는 심각하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손자녀의 양육에 있어 이차적인 대안이 없고 조부모들의 손자녀 양육에 대한 의사가 매우 높으며, 손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또는, 조부모가 사망할 때까지 장기간 조손가족이라는 구조가 유지되므로 이러한 조손가족의 문제를 일시적인 가족 유형으로 볼 것이 아니라 현 사회의 불가피한
참고문헌
김혜영 외(2011). 조손가족지원방안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신현균(2014). 아동 심리치료의 실제. 학지사.
김미영 외(2015). 저소득 조손가족 조모와 손자녀의 가족관계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김미영(2013). 저소득 조손가족의 가족생활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포스코 POSCO의 인사 고과 제도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제풀이 및 발표를 실시하며 약 2시간 정도소요.- GD평가는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6~7명이 집단토론을 실시함으로써 조직적 업무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단계이며 소요시간은 약 40분.- ST평가는 지원자 개인 기본 자력과 전문성을 평가하는 단계로 전문평가위원과의 면접으로 진행.- OT평가는 개인별 10분 내외로 외국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영어 구술능력을 평가.※ 인터뷰 세미나 박사급 연구원 모집 시 실시하는 전형절차(역량

  • [유통관리] 이마트의 유통전략
  • 론을 내리기까지 쉽지는 않았다. 백화점, 무역업체, 무슨 유통이라는 상호를 단 유통 업체 등 자료 수집에 심혈을 기울였다. 과제의 주제가 유통을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유통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 독특한 방식이 있는지를 조사 및 인터뷰, 이에 대한 토론과 더불어 그 기업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했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유통과정이 다소 체계화되어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할인점 열풍이 불고 있는 시

  • [소비자행동] 저관여도의 문화 상품 영화와 고관여도 문화 상품 뮤지컬 공연 관객들의 만족, 불만족 판단 과정
  • 인터뷰 中. 영화에 대한 지식 수준 상) (쿵푸 팬더) 그때 그 시점에 상영하는 영화 중에 평이 제일 좋아서, 사람들이 그거 보면 사정없이 웃고 나온다고 그래가지고. 그거밖에 볼게 없더라구 그때. 그래가지고 보게 됐어.” (25세, 남, 대학생, 인터뷰 中, 영화 지식 수준 중)둘째, 사전 정보 탐색을 통한 정보 수집 부분이다. 이는 지식수준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다고 할 수 있는데,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정보 수집과 이미 입수한 정보나 자료를 통해, 이미

  • 인적자원관리-포스코의 인사관리제도
  • 론1. 포스코의 채용관리1) 포스코의 인재상 • 프로의식을 가진 자- 자신의 일에 긍지와 자부심, 책임의식을 갖고, 담당분야최고의 Professionalist를 지향하는 투철한 직업관을 가진 사람•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자-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도전의식과 열린 사고, 어학능력 등 국제적 감각을 보유한 인재• 디지털시대에 부합되는 자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IT능력, 창의력 등을 보유한 디지털 인재2)

  • [언론학] 언론의 사회책임주의이론
  • 한 강력범죄(1994년), 4. PD 비리사건(1995년)를 통해 언론매체가 다룬 시각을 분석하여 사회책임주의 이론을 이해하고자 한다. 1. 서 론사람들이 서로 정보와 메시지를 주고받아 공통된 의미를 갖고 상호행동을 유발시키는 모든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개체를 통해 의미가 전달되고, 정보를 교환한다. 현대 산업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를 포함한 언론매체는 여론형성기능과 정보․오락제공이나 교양,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