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2019)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7 / 2019.03.1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 공통문항임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할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6~8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 (1)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참고하거나 인용한 모든 자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힐 것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론2019)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족의 개념

3. 가족의 의미

4.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5. 가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리

6. 가족교육의 주체
6-1. 평생교육기관
6-2. 사회복지기관
6-3.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7. 미래 가족교육의 방향

8.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족의 의미와 형태도 점점 변화해왔다. 과거 전통적인 가족형태가 조부모와 부모, 손주까지 3대 혹은 그 이상이 함께 거주하던 대가족이었다면 현대에 와서는 부모와 자녀로만 구성된 핵가족이 주 가족 형태가 되었다. 핵가족의 구성원들은 각자의 사회활동 증가로 가정에서 서로 마주할 시간이 적어졌다.
또한 빠른 시대의 변화로 인해 세대 간의 관심사가 달라져 대화의 공통 주제를 찾기도 어려워졌다. 가족이 함께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감소하다보니 가족 간의 소통은 과거에 비해 줄어들고, 가족구성원 간 대화의 감소는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정서적 단절로 이어지는 요인이 되고 있다.
소통의 단절은 다양한 가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충분한 소통과 유대 속에 보호되지 못하는 자녀는 심리적 불안을 느끼며, 부모들은 이에 대한 잠재적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상태의 지속은 자녀의 인성교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사회적으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교에서도 상담 및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나, 학교에서의 노력만으로 인성교육을 전담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자녀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교육기관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정은 처음으로 인격형성과 사회화가 학습되는 동시에 인간생활의 기본적 근거가 되는 최초의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가족은 통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함께 공유하기에 마주보고 교육에 참여하는 것 자체로도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공동체다. 이러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공통의 관심사와 상호대화일 것이다.
가족 간의 대화와 소통이 이루어지려면 가족이 함께 모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인데, 평소 대화와 소통이
참고문헌
곽신숙(2017), 「어린이박물관 관람경험 분석 연구-서울상상나라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미선(2014).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근오(2017), 「공공기관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SNS홍보 특성과 공공기관이미지,몰입, 행동의도와의 관계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미지(2014), 「박물관 가족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연구-국립중앙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미진(2015). 전환학습이론에 기반한 문화예술 활용 다문화교육(TMECA) 모형개발 : 교사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인숙 (2011). 세대별 접근을 통한 중년 남자의 행복심리.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81-82.
김은정(2016), 「루브르박물관展과 호안미로展 홍보마케팅 비교분석?국립중앙박물관과 경기도미술관을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선(2018), 「인성교육의 개념적 이해와 가정에서의 실천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희완(2014). 현대 사회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영자, 김득성(2008). 가족생활교육론, 교문사
고기숙 (2013).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유영주, 조정문, 이장희(2012). 가족 사회학, 아카넷
민하영, 김경은, 전숙영 (2014). 중년 직장 남성의 가족관계, 가족외 관계 및 직무만족이 행복심리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8(3).115-1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그 시대의 미적기준과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완벽한 균형을 통해 상징화>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 별과 달이 떠있는 밤하늘을 추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눈에 비친 이상적인 아름다운 배경을 독특한 기법으로 표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 실존의 인물을 그린 초상화, 초상화는 목적성이 있음. 벗 보는 사람마다 모나리자 내면을 주관적으로 바라보며 해석함>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 기존의 묘사의 기본이 되었던 원근법과 명암표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어휘와 문법을 실제적 문맥 속에서 학습할 수 있으며 말하기, 듣기, 일기, 쓰기 등 언어 영역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강조한다. 언어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된다는 원리에 따라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하고 적절한 학습 내용과 자료를 선정한다. 목표 언어의 내용과 언어 모두 성공적으로 학습되는데 목표를 두지만 모든 목표를 적용함에 있어 여러 한계가 있다.Ⅱ. 본 론 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
  • 한다. 그러나 이들 교육기관의 평가 제도에는 공통점뿐만 아니라 차이점도 존재하며, 이를 통해 각 교육기관의 독특한 역할과 가치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 이렇게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관리와 평가 제도는 영유아 교육의 품질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평가 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 평가 조사의 종류 유형(성과평가, 형성평가, 효율성평가, 과정평가, 투입자원평가, 질적 평가)
  • 대한 평가자들의 의견이 다를 수 있다.따라서 목표달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지표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이에 목표달성 평가지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누가 결과를 활용하는지 고려한다. 2/ 프로그램의 단기, 증기, 장기 목적이 반영되어야 한다. 3/ 단일한 지표의 선택보다는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야 한다.2) 형성평가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는 평가과정 초기에 실행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성패를 가르는 것과 관련이 없으나

  • [인적자원관리] 고령화사회 점진적 퇴직제도와 임금피크제도
  • 한 경험을 전수해 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은 후계자 양성—CEO와 같은 결정적 주체뿐만 아니라 각 요소의 역할을 선행자 못지 않게, 선행자의 경험과 자신의 신지식을 토대로 선행자보다 뛰어나게 수행할 수 있는 후배 양성—에도 효율적이라는 사실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21세기의 산업구조 그리고 고령화. 우리는 제도적 밑받침과 의식적 개선을 통해 고령인구를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또한 유용한 노동인력으로써의 가능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