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 우리나라 자연유산 보전 위한 트러스트 운동 배경과 내용, 우리 사회 어떤 의미 개인의견
- 숲과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 숲과삶1A)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NT)의 배경과 의의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A형 |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숲과 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의 설립배경과 의의
1) 역사와 설립 목적
2) 운영 방법
2,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의 활동 사례
1) 교육적 목적
2) 문화·예술적 목적
3) 동시대적 가치 및 의의3, 기타 해외 운영 사례
4, 한국의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5, 한국적 내셔널 트러스트의 사례와 의의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1895년 영국에서 설립된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이나 기부·증여를 통해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확보하여 시민 주도로 영구히 보전·관리하는 시민 단체다. 이들은 단순한 과거의 재현물이 아닌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서 현대적 가치를 재창출 할 수 있도록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제의 목적은 이러한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가 확보한 문화유산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문화유산 보전의 방법 중 활용의 중요성을 재고해 보고자 한다. 문화유산 보전의 방법에는 원형을 회복하여 유지하는 보존과 원형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용도 변경을 통한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 중 활용의 중요성은 단순 개방을 통한 관람의 대상에서 나아가 문화유산이 본래 가지고 있었던 기능과 목적을 활용하여 현 시대에도 문화유산의 새로운 가치를 생성시킬 수 있다는 점에 있다. 현재 문화유산 활용은 정부와 민간단체 등 다양한 주체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 중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를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국 정부는‘내셔널 트러스트 법(National Trust Act)’을 1907년 제정, 1937년 개정하여 제도적인 지원을 뒷받침하고 있다. 제도적 지원을 통해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는 취득한 자산의 영구적인 소유권을 보장받고 있다. 이는 정부가 아닌 민간 주도의 문화유산 보전 단체로서 역할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둘째,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는 약 350만 명의 회원을 통해 기증·기부를 독려하고, 다양한 사업 개발을 통해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여 그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타 시민 단체에 비교하여 회원제를 토대로 전 국민적 운동으로 확장된 대표적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는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영국 내부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러한 활동은 지역과 지역민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각 지역에 필요한 보전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의 이러한 차별성은 문화유산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넷째, 전술한 내용에 기초하여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고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박미호 등, 2018,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한국내셔널트러스트, 2004,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가이드 북 : 자연과 문화유산의 100년 미래
3. 환경부, 2004,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활성화를 위한 법제연구
4. 조명래, 2002, 한국의 자생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평가, 地域社會開發硏究 제27집 1호
5. 김학범?장동수, 1994, 마을숲, 열화당
6. 이도원?고인수?박찬열, 2007, 전통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서울대학교출판부
7. 이상훈, 2007, 우리마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숲과삶, A 형)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2019]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1A)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숲과삶)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 의의 우리나라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 내용 사회적 의미!!!
- 2019 1학기 숲과 삶 과제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이 우리사회에 갖는 의미와 개인의 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