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 우리나라 자연유산 보전 위한 트러스트 운동 배경과 내용, 우리 사회 어떤 의미 개인의견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 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 숲과삶1A)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NT)의 배경과 의의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A형 |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숲과삶 A형,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서론: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이해
본론
1, 영국의 내셔럴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
2, 영국의 내셔널 트러스트운동 사례
3,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특징과 의의
4,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국내 사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인근 무등산
5, 무등산의 자연, 문화유산으로서 특징
가. 무등산의 산지 지형
나. 무등산의 하천지형
다. 무등산의 기후
라. 무등산의 특산물
6, 무등산의 개발로 인한 훼손과 보전 노력결론: 무등산 보호 및 보전의 필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이해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운동은 1895년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귀중한 자연자원이나 역사적 환경을 시민의 단결된 힘으로 지켜왔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기증이나 모금을 통해, 보존가치가 높은 자연 및 문화유산지역의 토지나 시설을 인수 또는 신탁 받아, 이를 영구보존하는 운동이었다.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시민환경운동의 조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중 으뜸은 ‘시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통해 환경의 가치를 현실적으로 지켜갈 수 있는 운동의 방식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런 자격을 구비한 시민운동의 예로는 ‘트러스트 운동’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으며, 그 전형적인 예가 영국의 ‘내셔널 트러스트(NT)’ 운동이다. NT, 즉 국민신탁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 인 모금운동을 통해 자연 및 문화유산 지역의 땅과 시설을 사들인 뒤 영구히 보존하는 문화ㆍ환경운동을 지칭한다. 내셔널 트러스트운동(자연신탁국민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이나 기부, 증여를 통해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자원 및 문화유산을 확보한 후 시민 주도하에 영구히 보전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시민환경운동이다.
사실, 우리 사회에도 최근 들어 NT운동(National Trust)의 사례가 심심찮게 보도되고 있다. 참여정부시절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위주로 정책을 펼치자, 그린벨트를 지키기 위한 국민행동을 결성한 후 NT운동(National Trust)을 통한 그린벨트 보전운동을 천명하였다. NT운동(National Trust)의 사례로는 ‘무등산 공유화운동’, ‘용인 대지산 NT운동(National Trust)’, ‘대전 오정골의 선교사 건물 및 부지를 보전하기 위한 운동’, ‘태백 변전소 건립 부지의 시민 매입운동’등이 있다. 일반 시민들은 대개 NT란 용어를 아직도 생소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영어로 표기된 것이 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한글로 번역된 ‘국민신탁’이란 용어도 그 의미가 쉽게 와 닿지 않는다. 일부 이해하는 시민들은 NT운동(National Trust)이라고 하면, 시민들의 기부나 성금을 거두어 환경적으로 민감한 토지나 시설을 매입하는 운동쯤으로 여긴다. 미국이나 일본의 사례를 알고 있는 전문가들조차도 NT운동(National Trust)을 문화유산이나 지키고 환경을 보전하는 운동의 한 종류로만 파악하고 있다. 영국의 NT운동(National Trust)을 표준모델로 한다면, 한국에서 최근에 이해되고 있고 또한 시도되고 있는 NT운동(National Trust)은 부분적이고 제한적으로만 접근되고 있어, 이 운동이 지니고 있는 발전적인 측면이 자칫 왜곡되거나 잘못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여기에선 NT운동(National Trust)이 처음 일어나고 자리 잡은 영국 NT운동(National Trust)과 한국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1. 박미호 등, 2018,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한국내셔널트러스트, 2004,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가이드 북 : 자연과 문화유산의 100년 미래
3. 환경부, 2004,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활성화를 위한 법제연구
4. 조명래, 2002, 한국의 자생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평가, 地域社會開發硏究 제27집 1호
5. 김학범?장동수, 1994, 마을숲, 열화당
6. 이도원?고인수?박찬열, 2007, 전통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서울대학교출판부
7. 이상훈, 2007, 우리마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숲과삶, A 형)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2019]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1A)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숲과삶)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 의의 우리나라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 내용 사회적 의미!!!
- 2019 1학기 숲과 삶 과제 영국의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의의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보전(호)을 위한 트러스트 운동의 배경과 내용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이 우리사회에 갖는 의미와 개인의 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