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 설명, 도시화 진행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 개인 의견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2019)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B형] 마을 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 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 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1B)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B형 |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마을숲의 정의
2. 마을숲의 유형과 기능
1) 공간적 유형
2) 기능적 유형
3. 내륙지역 마을숲과 해안지역 마을숲
4, 도시화로 인한 마을숲의 변화 양상
5, 마을숲 보존의 필요성
6, 마을숲에 대한 관련연구결론: 평가 및 대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우리나라에는 마을단위의 주거공간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마을 주민들의 필요에 의해 마을 주변에 숲을 조성하여 관리 및 보존해 온 공유산림이 있었다. 이러한 숲의 형태를 마을숲이라 일컬었으며, 마을숲은 토착신앙, 풍수지리, 경관유지, 편익제공, 환경조절, 경계설정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온 문화 통합적 시설로서 오랜 역사를 통해 형성되고 유지되어 왔다(김학범, 장동수 1994년). 마을숲은 수 백 년 전부터 마을 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후 오늘날까지 마을주민들이 보전사업에 참여하며 관리하고 있는 전통경관이며(최재웅외, 2006년), 역사적 형성배경과 생태적 공간구성 및 다양한 활용 측면에서 한국 특유의 생활림(권순구, 2007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마을숲은 농산어촌에 꾸준히 유지되어 오면서 지역적 특색을 나타내는 고유의 문화경관이면서 중요한 경관요소이기에(윤순진 외, 2009년) 국토계획, 국토환경관리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토보전의 문제에 귀중한 물리적 실체로서 작용할 수 있다(최재웅 외, 2003년).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대기오염 및 도시열섬현상과 기후변화에 따라 집중호우 등으로 녹색공간 확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2013년 5월 산림청은 생활권 주변 녹색공간을 확대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도시림 기본계획’을 변경하여 고시했다. 산림청은 국민, 기업, 단체가 참여하는 도시녹화운동 전개를 통해 생활권 주변 녹색공간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생활권 녹색공간의 원형인 마을 숲의 효과적인 조성, 관리, 이용을 위한 정책도 포함되어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녹색공간 확대’, ‘전통 마을숲 복원 확대 및 생활권 마을숲 조성’ 과함께 도시녹화에의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기존의 전통 마을숲도 복원되면 농촌 어메니티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생활권 녹지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증대될 것이다(우장명 외, 2008년). 또한 산림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이용이 과거에 비해 급속히 증가되는 추세를 감안해 보면 앞으로 마을숲의 보존과 관리가 중요하다.
- 참고문헌
-
1. 박미호 등, 2018,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한국내셔널트러스트, 2004, 한국 내셔널트러스트 가이드 북 : 자연과 문화유산의 100년 미래
3. 환경부, 2004,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 활성화를 위한 법제연구
4. 조명래, 2002, 한국의 자생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의 평가, 地域社會開發硏究 제27집 1호
5. 김학범?장동수, 1994, 마을숲, 열화당
6. 이도원?고인수?박찬열, 2007, 전통마을숲의 생태계서비스, 서울대학교출판부
7. 이상훈, 2007, 우리마을
자료평가
- 내가무슨부귀영활누리자고,,
- nwref***
(2022.04.18 14:50:02)
회원 추천자료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 [숲과삶 B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
- (숲과삶, 공통)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1)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