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3D)압델라의 환자중심간호접근법과 관련해 작성하시오.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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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D형 압델라의 환자중심간호접근법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이론3D)압델라의 환자중심간호접근법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2)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3)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4)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5)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환자중심간호접근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3. 주변에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4. 대상자에게 21개 간호문제목록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5. 대상자가 가진 간호문제중 세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6. 환자간호와 관련해 압델라의 이론적용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시오.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가장 큰 바램을 갖고 있지만 생로병사를 거부할 수 없다.
인류의 문명이 발달되면서 인간은 끊임없이 질병과 싸워야 했고, 세대가 거듭될수록 질병의 종류도 늘어나면서 질병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탈피욕구와 해결을 위해 의료분야는 인간의 끊임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의료소비자들은 아플 경우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 만족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어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켜 환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병원 간 경쟁에서 뒤처지게 될 것이다.
의료기관들은 고객만족을 위해 환자들에 대한 친절교육 강화, 환자의 권리 선언 채택, 야간 진료의 실시, 투약 대기시간의 단축, 이용자 편의시설의 확대 등 환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공급자 중심의 입장을 버리지 못하고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서비스 품질의 개선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환자의 취향이나 요구를 파악하여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의 공급이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의료시장의 변화와 더불어 의료기관의 증가로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간호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의료서비스에서 소비자 평가의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간호서비스의 중요성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병원에서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장 직접적이면서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사람이 간호사이고, 환자들이 병원에 대해 지각하는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도 간호사이기 때문에 간호사들이 수행하는 간호서비스는 다른 의료서비스와 분명하게 차별되고 가시화 되어야 한다.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위해 가장 초점이 되는 것은 환자중심 간호이며, 환자중심의 간호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이 간호사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환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간호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여 간호업무에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겠다.
참고문헌
박경숙(2009),“간호서비스에 대한 입원환자와 간호사의 지각차이와 병원 재이용 의도,”경북대학교 간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우외(1997) . 간호이론의 이해. 서울:수문사.서울대출판부.
김정희,이인숙(2004),“중소 종합병원 입원환자와 간호사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지각,질 평가와 만족도 차이,”대한 간호학회지,34(7),1243-1254.
이원히. 강경아 (2003). 간호학에서 이론적 사고의 본질. 서울: 현문사.
김명자, 조계화 (2000). ) 간호와 이론. 서울:현문사
손용만(2005),“병원의 관계 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고객 애호도 및 재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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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옥자외(2000). 간호에 대한 새로운 조명. 서울:현문사
이미애(2005),“환자와 간호사의 개인적 특성과 간호서비스 질이 병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간호행정 학회지 35(7).
서문자 외(2007), 성인간호학 上-Ⅱ.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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