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D형]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D형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 D형]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관리 개념

2.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

3.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

1) 유아의 교육계획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2) 유아수준의 계획안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3) 유아 사랑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5) 과중한 업무로 인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6) 유아의 가정환경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7) 유아의 평가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8) 학대 징후가 있는 유아에 대한 지원 과정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9) 교사다운 모습을 보이기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10)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담당하는 유아교사는 현장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경험한다.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 현상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고 적합한 대처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것은 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의 확립, 더 나아가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 유아교사의 경우 윤리강령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빚어지는 다양한 윤리적 상황에 대해 슬기롭게 판단하고 대처함으로써 유아의 인권을 존중하고 교육적 가치를 지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왜냐하면 유아는 스스로 가치판단을 통해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자율성이 매우 폭넓게 보장되며
참고문헌
한덕웅, 정보통신산업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신체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1999
강범준,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양육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4
김정선, 사회복지사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2001
노혜련 외, 육아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김숙희, 사립 유치원 초임교사의 현장문제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3
김은영,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이화여자대학교, 2006
이복례, 교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윤리의식 실태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차 례1서 론 2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개념3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4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언5참고 자료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1. 서론문화와 교육

  • 교과논리 및 논술 D형 ‘교사는 근로자인가, 교육자인가?’와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저해 요인1) 영유아 교사 전문 교육 및 체계적 관리의 부재2) 적절한 영유아 교사 현직교육의 부재3) 열악한 영유아반 교사의 근무환경결론참고자료서론교사의 전문적인 교육은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교사의 직전 교육 여부가 교사의 교육 현장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Howes, 1997년), 교사가 전․현직 교육 과정에서 받은 교육의 정도가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물리적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하는 평가제도로서 정의된다 , ” .전공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하는 학과의 전공 지식에 관한 인지 정도를 평가하는 ( ) 認知제도이다 평가 항목도 지원학과와 관련된 전공 용어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고등학생들이 답 .하기 어려운 전공지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출제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우선 평소 자기가 .지원하는 전공학과나 혹은 전공학부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있어야 한다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는 전공

  • 영유아교육기관의 리더십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영유아교육기관의 리더십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의 리더십 개념2. 보육과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기관은 다른 교육기관에 비해 규모가 작고 인간관계가 밀접한 구성원이기 때문에 원장의 지도성은 유아교사의 사기 및 전체 운영관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것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교육, 공급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볼 때 자아 실현 교육에 치중한 나라일수록 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