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공통)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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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품질경영
공통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시오.(15점).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용 예를 가지고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품질경영 공통)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용 예를 가지고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시오.(15점).
1) 품질보증이란
2) 품질보증시스템의 구성
(1) 품질보증업무시스템
(2) 품질평가시스템
(3) 품질정보시스템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용 예를 가지고 설명하시오.(15점).
1) QFD의 개요
(1) 품질기능전개의 기본개념 및 정의
(2)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3) HOQ (House of Quality)
2)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1) 고객의 요구속성(CAs: Customer Attributes)
(2) 고객의 요구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3) 기술특성(ECs: Engineering Characteristics)
(4) 기술특성 간의 상호관계
(5) 고객의 요구속성과 기술특성 간의 상관관계
(6) 기술특성 값
(7) 고객의 지각도 비교
(8) 실행 우선순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품질의 선구자 조셉 주란 박사는 ‘21세기는 품질의 시대’라고 갈파하였다. 수년전 미국의 여론조사에서 최고경영자(CEO)의 98%가 현대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품질을 꼽은 바 있다. 21세기 세계시장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한 선행조건의 하나는 다름 아닌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이다. 오늘날 엄청난 돈이 매년 품질에 관한 초점의 부재로 인해 낭비되고 있음은 결코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공기업, 사기업 또는 제조기업 및 서비스기업에 관계없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든 조직은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경영에서 성공해야 한다. 제조 기업경영의 궁극적 목표는 고객만족에 있으며, 기업의 모든 활동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고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용 예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연성 외(2004). 품질경영론. 박연사.
김태웅(2011). 품질경영의 이해. 신영사.
윤재홍(2012). 품질경영론. 한경사.
박성범 외(2012). 품질관리. 탑북스.
이순룡(2012). 현대품질경영.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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