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공통]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관련성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안전관리
공통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6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8점)으로 나누어 쓰시오(총14점).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전영역 평가지표에서 <영유아에 대한 성인의 안전한 보호>의 중요성(3점)과 평가기준을 제시하고(3점),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실제적인 방법(보육환경, 일상생활운영, 외부활동, 영아의 경우)(10점)을 쓰시오(총16점).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안전관리 공통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2세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 발달적 특성
2) 인지 발달적 특성
3) 정서 발달적 특성
2. 2세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와의 관련성
3.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
1) 생활안전
2) 놀이안전
3) 교통안전
4) 대인안전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은 협응능력이나 조절능력이 미성숙하여 자신의 신체를 마음대로 조절하기 어려우며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하여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지적 및 판단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유아기에는 호기심과 충동성이 왕성하여 매우 활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발달특성으로 인해 유아들은 항상 불의의 사고위험을 안고 있으며, 생활주변 곳곳에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특히 2세아의 경우 그 이전 단계보다 신체적 움직임이 더 활발하게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더 높아지는 시기라고 판단되는 바, 여기서는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으로 인한 안전사고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대인안전으로 나누어 제시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2세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 발달적 특성

영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능력의 발달과 함께 지각간의 협응능력도 발달된다.
참고문헌
이현섭 외(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원중연(200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강문희 외(200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105005***
    (2018.09.06 14:21:1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4~14장 정리
  • 제 3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4. 영유아 안전관리 체계 1) 사고 예방 단계① 비상연락체계 구축 - 소방서, 경찰서 및 가스, 유류 등 관련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 구축, 부모의 비상연락망 확보② 어린이집 자체 안전점검 - 자체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한다.2) 사고 단계①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 영유아 부상시 : 응급처치 -> 부모에게 연락 -> 응급처치 동의서를 참고하여 부모가 원하는 병원으로 이송한

  • [유아안전교육] 태교~2세까지 안전교육
  •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함양한다.(3) 위험 사고로부터 자신과 타인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태도를 생활화하도록 하며, 응급처치 능력을 신장시킨다.4. 안전교육의 내용 유아들이 생활하는 여러 상황에서 유아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인별로 내용을 구분하여 시설과 설비안전, 놀이안전, 교통안전,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위험물질에 대한 안전, 스포츠안전, 환경 및 화상에 대한 안전, 동물 및 곤충에 대한 안전 등의 9가지로 선정하였다(한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및 초기 아동기ㆍ장애사정및 재활계획수립ㆍ장애 및 가족 관련 상담ㆍ각종 교육, 치료 (조기교육, 언어치료 등)프로그램ㆍ장애예방자료 제작및 보급ㆍ권익옹호 프로그램ㆍ생활환경의 조정ㆍ부모자조네트워크형성 지원ㆍ이용가능한 자원개발과 연결ㆍ각종 상황에 대한 자문 ㆍ장애예방조치를 위한 입법 및 조례 제정운동ㆍ관련 조사연구활동 학령기ㆍ장애사정 및 재활계획수립ㆍ장애 및 가족 관련 상담ㆍ각종 교육, 치료 프로그램ㆍ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들어가는 말제 1 장 아동기의 이해 1.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아동관의 변천1) 전통적 아동관2) 현대적 아동관3. 아동의 특성제 2 장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운동기능의 발달2.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지능과 창의성발달 5) 정서발달 6) 자아개념의

  • [부모교육론] 좋은 아버지와 아동
  • 아동의 발달 1.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대인문제 해결사고의 발달2) 긍정적 사회적 행동특성의 발달3) 자아존중감 발달4) 성역할 발달5) 지적 발달2. 부성실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 아버지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아동의 사회화1) Schaefer의 양육태도 모형2) 애정적-자율적 태도3) 거부적-자율적 태도4) 거부적-통제적 태도Ⅳ. 육아 및 놀이 참여시 아버지의 특성1) 아버지 VS 어머니의 육아 활동에서의 차이2) 아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