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2]소쉬르 언어학에 대한 심층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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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한 심층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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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쉬르의 생애
1)소쉬르의 소년 시기
2) 라이프치히 유학 시절
3)파리 시절
4)제네바 시절
2.<일반언어학 강의>의 간행 연유와 원자료
1)일반언어학 강의
3.소쉬르의 언어이론
1)소쉬르의 언어이론 형성
2)체계의 개념-소쉬르 이전
3)체계의 개념-소쉬르에 있어서의 전개
4)사회 제도로서의 언어와 자의성
5)관계(relations)
6)공시태(synchronie)와 통시태(diachronie)
7)형식(forme)
8)연구대상의 규정-랑그와 빠롤의 구별
4.인구어 비교언어학에 남긴 소쉬르의 업적
5.마치며
본문내용
1.소쉬르의 생애
ferdinand de saussure의 학문적 업적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생애를 아는 것이 결정적 중요성을 갖는다. 그의 생애만이 아마도 그의 업적을 심층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저명한 saussure 연구가 mauro(1972 : 319-89)는 CLG(일반 언어학 강의) 이탈리아어 번역판에 붙인 <F. de saussure에 관한 전기 및 비판적 노트>에서 saussure의 지적 생애를 복원한 바 있는데 saussure의 모든 업적을 심층에서 해명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가 되기도 하였다.

1)소쉬르의 소년 시기
소쉬르는 열두서너 살 되던 해 별장에서 pictet를 만나게 된다. 이 만남은 소쉬르에게 있어서 하나의 커다란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pictet는 언어에 의한 선사 연구(paleontologie linguistique)의 창시자(언어학적 고생물학이라는 명칭 자체도 그의 창안에 의한 것)이다. pictet는 1859년부터 1963년에 걸쳐서<인구어족 혹은 원시 아리안인의 기원, 언어에 의한 선사 연구 시도(Les origines indo-eropeennes ou les aryas, essai de palaeontologie linguistique, 2 vol., paris>)를 간행했다. 이것은 인구어족의 민족문화와 원주지를 논의한 최초의 전문적인 저작이다. pictet의 영향에 의해서 소년 소쉬르는 언어학에 심취하게 되고, 1870년 제네바의 마르티느 학교에 입학한다. 이 때 소쉬르는 <말의 일반적 체계>를 수립하는 데 몰두한다. 그리하여 1872년 <제 언어에 관한 시론(essai sur les langues)>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써서 pictet에게 바치는 데, 그 내용은 어떤 언어의 분석에서도 p=b=f=v, k=g=h=ch, t=d=th가 설정되는 한, 모든 단어는 2자음과 3자음의 어원에 소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 대해서 노학자는 소년 소쉬르에게 친절하게 대답해 주며, 언어 연구를 꾸준히 계속할 것과 말의 모든 보편적 체계와는 거리를 둘 것을 권고했다고 한다.
공립 중학교에서 그는 중학교 수업에서 herodotus의 한 구절을 읽다가 그리스어 문법의 많은 예외 중의 하나인 복수 제3인칭의 한 형태를 보고, brugmann보다 3년 앞서 그리스어 선사에 있어서의 명비음(鳴鼻音)을 발견했다. 그 뒤 1873년에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산스크리트를 공부하였다.
참고문헌
김방한(1985), ‘페르디낭 드 소쉬르’, <언어학논고(2)>, 서울대학교출판부.
F. 드 소쉬르, 최승언 옮김 (1990),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김방한(1992),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김방한(1991),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방한(1994), 언어와 역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신익성외(1982), 일반언어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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