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프랑스 B형)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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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오늘날의프랑스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오늘날의프랑스
B형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오늘날의프랑스 B형)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낭만주의의 탄생

2.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
1) 테오도르 제리코〈메듀즈호의 뗏목〉
2) 외젠 들라크루아〈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3) 도미에의 세속적인 풍자화
(1) 회화
(2) 석판화
(3) 조각
4) 들라크루아<사르다나팔의 죽음>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회화는 격동기의 시대상황과 그 속에서의 분화된 의식을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혁명시대의 낭만주의화가들이 표출하고 있는 다분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특징은 구세대의 고전주의적 예술이념 하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인간 기록적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의미는 기존의 가치기준에 대해 반하는 것임과 동시에 사회적 격동이 수반한 인간관과 사회관 세계관의 변화를 반영한 것 이기도하다. 계몽주의의 인본주의적 사고, 혁명이 가져다준 자유의식, 낭만주의적 역사의식 등의 복합적 이념의 산물인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은기 외(2006). 서양미술사. 미진사.
윌리엄 본(2003).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제리코 르그랑(2006).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데이비드 블레이니 브라운(2001). 낭만주의. 한길아트.
도널드 레이놀즈(1996). 19세기의 미술.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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