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개념과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갈래,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 포스트모더니즘의 창조전략,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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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갈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

Ⅷ. 포스트모더니즘의 창조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더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Ⅸ.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파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추출하는 노력이 다소간의 무리가 따를 수 있으나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탄생배경과 추구하는 방향, 강조하고자하는 논조에는 차별성과 아울러 공통성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갖고 본 논의를 시작한다. 우선 고형일은 모더니즘의 기본 가정을 다음과 세 가지로 대별하고 이에 대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가정을 부각시키고 있다. 첫째, ꡐ지식은 현실을 재현(representation)한다ꡑ 또는 ꡐ언어는 외적인 세계를 반영한다ꡑ는 모더니즘의 진리대응설, 객관적 진리관이다. 이에 반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설을 원용하여 인식주체와 독립된 대상의 존재성을 부정하고 언어가 대변하는 세계는 하나만의 대응적인 현실이 아니라 다수의 복합적 세계가 존재한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르면 언어는 실재를 정확히 재현할 수 없다는 비재현성(非再現性), 비제시성(非提示性)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구성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측면을 보여주고 있지만 구성과정의 비판적 성향이 보여주는 강도는 구성주의보다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상대적인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두 번째 가정은 독립적이며 이성적인 주체의 설정이다. 모더니즘의 이러한 가정은 사회과학에 적용되면서 전체와 분리 독립된 개체의 이해가 가능하다는 요소환원론(reductionism)으로 대변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독립성, 합리적 이성과 원자적 자율성을 해체한다. 세 번째 모더니즘의 가정은 역사적 진보에 대한 믿음이다. 역사는 진보하며 문명은 직선적으로 발전
참고문헌
김욱동(199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현암사
권택영(1992),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刊
김성곤(199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진우(199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정정호·강내희(1991), 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 도서출판 터
정정호·강대희(1989), 포스트모더니즘론, 서울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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