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간발달]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3 / 2018.09.0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 공통)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 공통)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1공통)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선정하여 인터뷰한결과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변화 생리적변화 성격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인식을 서술하시오0K
- 인간발달1공통)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발달 |
---|---|---|---|---|---|
공통 |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30점) ※ 서론에 인터뷰 대상의 연령, 성별, 거주 지역은 반드시 제시 <참고문헌> -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2010). 인간발달. 파주: 교문사. |
- 하고 싶은 말
-
[과제]
성인중기에 해당되는 한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생리적 변화, 성격 변화와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서론에 인터뷰 대상의 연령, 성별, 거주 지역은 반드시 제시
▶ 주어진 논제의 핵심 사항만 정리하였고 인용 및 출처는 본문 내용에 각주 처리 하여 출처 표기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인중기 한 사람 선정, 인터뷰
1) 인터뷰 대상
2) 인터뷰 과정
2.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1) 외적 변화
2) 내적 변화
3. 성인중기의 생리적 변화
1) 여성
2) 남성
4. 성인중기의 성격 변화
1) 신경증
2) 성격 위기
5. 성인중기 인터뷰를 통한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
1) 경제
2) 건강
3) 여가
4) 가족
5) 주거
6.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 기업의 평균 정년은 55세~60세이다. 성인후기의 세대들은 2010년 은퇴를 시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생산 활동을 더 할 수 있는 노동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과거 노인이 만든 규정에 따라 역연령으로 퇴직을 하고 있는 것은 개인적인 소득문제 뿐 아니라 저 출산으로 인해 감소되는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를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성인중기의 세대가 산업화시기를 겪으면서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산업화의 중심축이 되었고, 그러한 산업화의 성과를 향유한 계층임과 동시에 IMF 등의 영향을 직접 겪으면서 경제적인 부흥과 어려움을 다 겪어본 세대였다. 가족측면에서는 무엇보다 먼저 부부관계의 중요성이 증가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가족생활 주기상 성인중기에 속해 있는 세대가 경험할 빈둥우리 기간이 길어져 자녀 없이 부부끼리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자녀 수 또한 감소하여 노후 생활에 자녀의 가용성 자체가 감소하였다. 그와 동시에 부모부양과 자녀교육에 대한 부담을 동시에 짊어져야 하는 성인 세대로서 자신의 미래는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였다. 다시 말해 이들은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가족을 부양하며 숨 가쁘게 살아왔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노후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한 세대로 특징되는 것이 바로 성인중기에 속해 있는 세대이다. 또한 이 세대는 성인후기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 시기에 다양한 신체적ㆍ심리적ㆍ생리적ㆍ성격 변화를 겪는 세대이며, 100세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준비가 부족한 세대이기도 하다.
Ⅱ. 본 론
1. 성인중기 한 사람 선정, 인터뷰
1) 인터뷰 대상
성인중기에 해당하는 인터뷰 대상의 인적사항을 살펴보면 먼저연령은 58세였으며, 남성이고 경남 부산시에 소재지가 있다. 학력은 고졸이하로 학력이 현재 성인중기 세대보다 낮은 편이다.....(중략)
.
.
2.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
신체적 성장은 청소년 후기부터 점차 둔화되다가 성인기에 이르러 한동안 변화 없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개인차는 있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25~30세경에 체력, 운동능력, 지구력, 감각능력의 민감성이 최고점에 도달하며 그 이후 노화가 시작되며 성인중기가 되어서야 눈에 뛰는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중략)
.
.
5. 성인중기 인터뷰를 통한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
사람의 수명이 길어지게 되면 생활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가 달라지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인간수명은 점점 길어지고 일하는 기회는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떻게 인생을 기획하고 대비해야 하느냐가 주요 쟁점이 된다. 먼저 당장의 문제만 보더라도 작금의 수명 상황을 고려한다면 경제활동은 대체로 70세 정도까지는 할 수 있는 마음 가짐이나 자세가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100세 시대를 위해 인터뷰 대상자의 결과를 토대로 유사한 연령대에 있는 성인중기의 100세 시대에 대한 인식을 연구 논문, 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여 각 분야별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경제
성인중기의 세대가 느끼는 노후생활은 자기 스스로도 잘 모르는 사이에 어느 듯 이르게 되어 퇴직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노후 생활을 위해 실제로 얼마의 노후비용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한 채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할 것이다. 현재 노인계층 뿐만 아니라 성인들 모두가 노후 경제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고자 하는 인식은 높아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준비는 대부분 매우 미흡하다고 여기고 있다.
- 참고문헌
-
1. 하만복(2017),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미래 이야기, 도솔
2. 신명희ㆍ서은희 외 7명(2017), 발달심리학, 학지사
3.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2016), 인간발달, 교문사
4. 오병철(2012), 베이비붐 세대 남성 직장인들의 퇴직 태도, 노후준비, 노년기 사회참여 의향, 한서대학교 대학원, p25
5. 신승용(2012), 100세 수명시대에 맞는 효율적인 노후설계에 관한 연구(직장인 중심, 경제적 관점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원
6.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 심리학, 교문사, p393-396, p410-412
7. 김영완(2010), 우리나라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생활 준비 실태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p20, p34, p3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공통) 성인 중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 중 생리적 변화와 인지 변화를 중심으로 인터뷰하고 그 결과를 기술한 뒤, 백세시대의 맥락에서 성인 중기에 필요한 노후준비 대책(생리적 변화와 인지 변화에 근거)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1공통) 성인중기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특성신체적변화 성격변화 생리적변화 인터뷰한 뒤 백세시대대비 본인노후준비대책 서술하시오0k
- 성인중기에 해당하는 사람 한 명을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에 대해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백세시대를 대비하는 본인의 노후 준비대책에 대해 서술해보시오.
- 성인 중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 중 생리적 변화와 인지 변화를 중심으로 인터뷰
- 성인 중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예 신체적 변화, 성격 변화, 생리적 변화 등)에 대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백세시대를 대비하는 본인의 노후 준비 대책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