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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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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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수업내용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다음 각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 전체 과제물의 분량은 바탕체, 폰트크기 11을 이용하여 A4용지 5매 정도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
??? 1) 또래관계와 인지발달
??? 2) 친구와 가족
??? 3) 또래관계와 비행
??? 4) 또래집단의 형성과 발달
??? 5) 또래집단의 역동성
??? 6) 또래관계의 영향
? 2. 본인의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경험과 어려웠던 점
??? 1) 신체에 대한 경험
??? 2) 다양한 커뮤니티 경험
??? 3) 인터넷 블로그 경험
??? 4) 자원봉사활동 경험
?3. 지금의 본인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
??? 1) 기념일 챙기기
??? 2) 배려하기
??? 3) 친구 장점 부각하기
??? 4)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 5) 항상 베풀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청소년들은 친구나 또래들을 통해 도덕적 판단과 가치들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얻는다. 주로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형성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을 시연하기도 한다. 친구들과의 끝없는 관계 속에서 청소년들은 동료애, 피드백, 현실적인 정보와 정서적 지지를 얻으며 서로 의지한다는 것이다. 또래관계는 또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지위, 인정, 인기 등을 제공하는 강력한 사회적 원천이며 청소년 시기에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들과 놀거나 이들에게서 애정을 느끼고 이해를 얻으려 한다. 이는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친구들이 부모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관계의 순위가 일시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래를 받아들이고 항상 상호 이익적인 관계를 가지는 청소년들은 높은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학교생활도 잘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도 잘 적응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인 또한 청소년기에는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가족보다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친구들과의 시간과 우정으로 인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좋은 성격을 지닌 활발하고 긍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과제물 작성을 위해 주어진 논제에 대해 청소년기 또래관계에 대해 개념을 살펴보고 특징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인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본인의 또래관계의 경험을 통해 어려웠던 점을 회상해 보고 지금의 본인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
1) 또래관계와 인지발달
Parker와 Gottman(1989)은 또래관계는 정체감 형성과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상호적인 자기 노출을 포함하는 또래관계의 대화는 폭넓은 정서를 유도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을 대인 관계적 맥락에서 평가하도록 도와 준다는 특징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가족 구성원, 친구, 교사, 다른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해 정의되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이들은 청소년기 동안 더 많이 감정이입을 하고 자기 중심성을 줄이는 등 다양한 인지의 발달을 이룬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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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인의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경험과 어려웠던 점
또래집단의 변화와 그에 따른 하위문화 형성 그리고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청소년으로 변해 간다는 것은 소속집단이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속집단의 변화는 사회적 청소년을 의미하며 그때의 위치에 의해 청소년의 행동은 달라진다고 하겠다. 청소년들은 집단 정체감을 갖고자 하는 경향이 심하게 두드러진다. 이는 청소년들이 또래 집단의 영향을 중요시하고 우리의식이 강렬하여 그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본인 또한 이 청소년 시기에 많은 혼란을 겪었다. 집단간 또래간 소속을 아주 중요시 하였는데 이때 오프라인 생활 속에서는 친구들과 어울려 또래의 모임을 자주 갖곤 하였다. 또한 인터넷의 급속 보급으로 커뮤니티 또한 많은 인기를 끌기도 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낮에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밤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채팅 및 커뮤니티 활동을 많이 하였던 시기이다. 공부는 늘 일상의 밖이었고 학교도 지각하기 일쑤인 시기였다. 이러한 또래관계는 성장과 정체성에 혼란을 야기하기도 한 시기였다.....(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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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종운(2017), 인간관계 심리학(만남 그리고 성장을 위한), 학지사
2. 오윤선(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정진선(2015), 인간관계의 심리(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4. 한상철 외 4명(2014),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5. 유진이(2013),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6. 심은정ㆍ김은영 외 3명(2013), 20대를 위한 심리학(자기성장노트), 숭실대학교출판부
7.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청소년심리학(청소년지도총서 07),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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