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 숲을 방문하여 훼손된 숲길을 조사하여 사진을 찍고, 훼손 유형 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방문한 숲의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 제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6 / 2018.04.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B형 자신의 소유물 중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을 2개 선택하여 이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쓰시오.(30점)
1) 물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묘사를 할 것
2) 물건을 소유하게 된 사연과 소중한 이유를 서술할 것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숲과삶 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자신이 거주한 곳의 훼손된 숲길을 사진을 찍어보고,
이 보고서에서의 훼손의 유형과 비교하면 판단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웨손에 따른 대책방안을 전체 상황에 따라서 각각 분석하였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길이란?
2. 숲길의 훼손원인과 과정
1) 숲길의 훼손원인
2) 숲길의 훼손진행 과정
3. 숲길의 훼손 유형
1) 정비?훼손유형
2) 물리적 훼손유형
4. 훼손된 숲길의 대응방안
1) 숲길 정비의 일반원칙
2) 숲길 정비의 기본방향
3) 상황별 숲길 정비 방안
4) 훼손 후 사후조치가 아닌 사전 예방관리 우선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처럼 날씨가 화창한 봄이면 체육공원 쪽에 운동을 하기 위하여 모이는 사람이 제법 많다. 아마도 저녁의 날이 어둡기 전까지는 날씨만 괜찮다면 유동인구가 제법 있는 편이다. 고령화 사회가 다가오면서 숲길을 이용하는 인구 중에서 노인층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숲길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그만큼 부상의 위험도 커진다. 거동이 힘든 노인이 홀로 훼손된 숲길에서 다친 상태로 방치치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실제로 숲길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몸이 좋지 않아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분들에게는 훼손된 숲길이 치명적인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일반인이나 아이들에게도 훼손된 숲길은 부상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누구나 숲길을 편리하고 건강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관청의 꾸준히 실태조사와 신고, 정비, 예비적 관리방안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숲길이란?
우리나라의 ‘숲길’은 예로부터 마을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거나, 산의 정상을 오르거나 능선부를 이동할 목적으로 산악인 또는 등산객에 의하여 개척, 조성되어 왔으며, 이를 대다수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등산로’라는 용어로 통칭하고 있다.
그러나 ‘등산로’라는 명칭이 자연과의 교감보다도 무작정 ‘산 정상을 오르는 행위’에 비중을 둔 표현으로 산정상정복형 산행문화를 조장하는 느낌이 있으므로, 자연친화적인 표현으로 명칭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국립공원에서는 공원의 지정목적과 부합하고 일반 산악숲길과 차별화된 이용행태를 유도하기 위하여 보행자가 이용하는 숲길을 ‘탐방로’로, 환경해설체계를 갖춘 탐방로를 ‘자연관찰로’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대다수 국민들은 여전히 ‘등산로’로 부르고 있다.
2003년부터 숲탐방 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사)생명의숲국민운동’의 ‘숲탐방위원회’에서는 등산로를 포함한 모든 숲속의 길을 ‘숲길’이란 표현으로 바꾸고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숲탐방 문화 개선활동을 통해 ‘숲길’의 사용을 확산시키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참고문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 탐방로 훼손.세굴유형 분석과 복원대책에 관한 연구, 국립공원관리공단, 2001.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 탐방로 정비 매뉴얼, 국립공원관리공단 보고서, 2009.
국립공원연구원, 탐방로 적정성 평가 및 관리방안 연구, 2017.
권태호 외, 백두대간 마루금 등산로의 훼손실태와 관리방향,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004.
권태호?오구균, 국립공원 탐방로 훼손?세굴유형 분석과 복원대책에 관한 연구, 국립공원관리공단 용역보고서, 2001.
권태호 외, 등산로 훼손유형별 생태적 정비요령, 산림청, 생명의숲국민운동, 2004.
(사)생명의 숲 국민운동, 숲탐방운동 비젼 21, 2005.
산림청, 등산로 훼손유형별 생태적 정비요령, 2004.
오구균, 국립공원관리공단, 2009.
하동수. 등산로 이용에 따른 지표 훼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전공 논문,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