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31 / 2018.03.3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A형 : 1. 박미호 등, 2010,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신용석, 2016, 국립공원 이해와 관리, 자연과 생태
3. 기타 관련 서적 및 학술논문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립공원의 개념
1) 정의
2) 종류와 기능
3) 지정과 관리주체
2. 국립공원 가치와 중요성
1) 가치
2) 중요성
3.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
1) 찬성 입장
(1) 경제적 활성화
(2) 국립공원의 접근성 향상
(3) 자연훼손 방지 및 친환경 조성 기능
2) 반대 입장
(1) 자연 보존의 가치
(2) 국립공원 환경파괴
(3) 지역 상권 피해
(4) 난 개발 우려
4. 대안방안
1) 정부와 환경단체의 대화와 협력
2) 환경영향 평가시행
3) 자연 공원법 강화
4) 지역 경제를 위한 홍보
5) 지속가능한 개발 필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국립공원 내의 케이블카(로프웨이) 설치를 두고 시민단체를 비롯한 산악인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말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검토·운영 지침을 완화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확정해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 시달한 바 있다.
환경부의 기준 완화로 설악산·지리산·북한산 등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설치가 사실상 허용됐다. 환경부는 국민의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제고를 위한다는 이유로 자연보존지구 내 로프웨이(케이블카) 설치거리를 2km에서 5km로 완화하는 내용의 '국립공원 구역 조정 및 자연공원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환경단체는 생태계 훼손 등의 이유를 들어 케이블카 설치 반대 견해를 밝혔다.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동물 종의 60% 그리고 식물종의 77%가 분포하고 멸종위기 종 60%이상이 서식하는 우리나라 자연의 대표적인 보고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태환경이 파괴될 위기에 놓여있다. 이명박 정부가 경제발전의 논리로 자연공원법을 개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최근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방안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1학기 숲과삶 중간시험과제물 A형(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
  • 도 시 이 론 레포트
  • 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배후지역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도 국토의 거점부분으로 국가의 정책적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게 되었다. 도시의 기능도 행정이나 상업적 단일기능에서 복합기능으로 성장하였고 도시자체의 완결은 작아지면서 여러 도시가 상호간에 보완적 기능을 발휘하여야 할 시대가 된 것이다. 더구나 기계문명의 발달과 고도의 산업사회가 이룩된 복합적 도시의 계획은 도시시설의 공학적 기술만으로 이룰 수 없고 종합과학으로 다루

  • 국립공원 등산로 케이블카 설치의 찬반론과 합리적인 문제해결접근방향0
  • 내륙해상 국립공원 각 1곳 이상의 케이블카를 우선 허용한다는 내용의 국립공원 법을 개정 발표하였기 때문이다.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길이 제한을 2㎞ 이내에서 5㎞ 이내로 늘리고, 케이블카 정류장 높이의 기준도 9m에서 15m로 높이는 국립공원법 개정안을 발표한 것이다. 정부가 국립공원내 케이블카(삭도) 설치 기준을 완화한 뒤 신설 추진이 봇물을 이루고 있으나 뚜렷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의 무분별한 케

  • [찬반토론]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찬반
  •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에 대한 논란과 생각<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국립공원의 정의 및 가치1) 국립공원의 정의와 현황2)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2.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에 대한 사회적 논란1)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 찬성측 의견2)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 반대측 의견Ⅲ. 결론 (나의 생각)참고문헌2018. 4홍 길 동Ⅰ. 서론최근 “박근혜 정부가 설악산 오색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고자 태스크포스(TF)까지 구성해 사업 통과를 주도한

  • 지역관광론4공통) 2장에서 학습한 지역 관광개발의 문제점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사례-케이블카설치-를 들어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세요0K
  •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세요.Ⅰ. 서 론지방자치화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지역관광개발이 한참 일어나고 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기 위하여 국립공원에 가보면 케이블카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특히 과거정부 중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케이블카 설치를 허용하는 것이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정부는 내륙해상 국립공원 각 1곳 이상의 케이블카를 우선 허용한다는 내용의 국립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