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7 / 2018.03.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A형 : 1. 박미호 등, 2010,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신용석, 2016, 국립공원 이해와 관리, 자연과 생태
3. 기타 관련 서적 및 학술논문
하고 싶은 말
(숲과 삶 A형)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립공원의 정의

2.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

3.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중요성
1) 환경인식
2) 환경보존

4. 국립공원 가치와 중요성 보존을 위한 방안

5.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
1) 삭도의 장점
2) 삭도의 단점

6.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한 사회적 논란의 핵심
1) 자연파괴
2) 자연훼손
3) 자원보존
4) 친환경개발
5) 균형발전

7.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
1)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 찬성 관점
2)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 반대 관점

8.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한 해결책
1) 지역 관광개발과 수익성 확보를 위한 경제성
2) 자연공원과 일반지역에 대한 관련법의 엄격한 적용
3) 환경보호 측면의 과학적 근거와 긍정적 영향에 대한 환경성영향평가 제시

9.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국립공원의 역사는 1967년 지리산국립공원 지정 이후, 국립공원 국민의 여가 선용을 위한 시설 투자를 위하여 집단시설지구내 호텔, 식당, 캠핑장, 주차장 조성, 진입로 조성, 케이블카 등 개발을 위한 사업에 치중되어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이 분류한 보호지역 카테고리 정의에 맞게 설악산, 지리산, 월악산, 소백산, 오대산 등 5개를 국립공원(National Park)으로 분류하고 나머지 16개 국립공원은 육지 및 해양 경관 보호지역으로 분류하여 관리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국토에서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에 대하여 사회적 논란의 핵심 파악을 통해 개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미호 외(2010).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기준 외(2013). 관광개발론. 기문사.
신용석(2016). 국립공원 이해와 관리. 자연과 생태.
김 봉(2011). 현대관광원론, 형설출판사.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1학기 숲과삶 중간시험과제물 A형(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
  • 도 시 이 론 레포트
  • 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배후지역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도 국토의 거점부분으로 국가의 정책적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게 되었다. 도시의 기능도 행정이나 상업적 단일기능에서 복합기능으로 성장하였고 도시자체의 완결은 작아지면서 여러 도시가 상호간에 보완적 기능을 발휘하여야 할 시대가 된 것이다. 더구나 기계문명의 발달과 고도의 산업사회가 이룩된 복합적 도시의 계획은 도시시설의 공학적 기술만으로 이룰 수 없고 종합과학으로 다루

  • 국립공원 등산로 케이블카 설치의 찬반론과 합리적인 문제해결접근방향0
  • 카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대표 김철수 마산창원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를 결성해 공동 대응을 시작했다. 구례군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부가 지난해 9월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내용의 자연공원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같은 해 10월 케이블카를 단계적으로 설치하는 케이블카 설치 기본방침(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뒤 앞 다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개정안을 지난 2009년 5월에 입법예고 하였지만 사회적 논란

  • [찬반토론]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찬반
  • 국립공원 내 삭도(케이블카, 곤도라) 설치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우리사회에서 국립공원이 가지는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후 국립공원 내 삭도 설치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국립공원의 가치와 중요성1) 국립공원의 정의와 현황 우리나라에서 국립공원은 1967년 12월 29일 지리산국립공원을 최초로 지정한 이후 현재까지 50여 년간 운영되고 있다. 자연공원법에서는 국립

  • 지역관광론4공통) 2장에서 학습한 지역 관광개발의 문제점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사례-케이블카설치-를 들어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세요0K
  •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세요.Ⅰ. 서 론지방자치화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지역관광개발이 한참 일어나고 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기 위하여 국립공원에 가보면 케이블카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특히 과거정부 중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케이블카 설치를 허용하는 것이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정부는 내륙해상 국립공원 각 1곳 이상의 케이블카를 우선 허용한다는 내용의 국립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