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C형, PRECEDE-PROCEED 모델을 적용한 기혼 직장여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30 / 2018.03.30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목차
서론: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본론
1, 직무스트레스 관련 이론2, 직무 스트레스의 관련 이론 3. 직무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1) 직무 역할 2) 대인관계 4, 직장-가정 갈등의 관련 이론 5, 직장-가정 갈등의 유형6, 인구사회학적 특성
7,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14세기에 접어들어 이 용어는 스트레스라는 일반화된 개념으로 쓰이기 시작하였고, 즉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긴장, 억압, 고충 등의 의미로 쓰인다(Ivancevich & Mattson, 1980년). 현대적 의미의 스트레스는 Selie(1956년)가 그의 저서에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언급한 이후로 많은 학자가 관심을 가졌는데, 그는 스트레스를 “유기체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반응”이 라고 정의하였다. 이것은 현대의 삶에서 발생하는 신체적인 문제들과 관련된 용어로 정의되었다. 특히 인간의 삶에 관련된 스트레스 중에서도 직무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직무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인간 존재의 조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곽의영, 2003년; 정 기억, 2010년). 또한 “직무”라는 것은 조직에서 구성원이 생산에 참여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조직 구성원이 수행하는 의미 있는 업무 활동으로서 같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여러 사람이 수행하게 되고, 이것은 구성원끼리의 동질성을 나타내는 일련의 활동이다(김정희, 2001년).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으로 French et al. (1974년)는 초기의 조직관련 직무스트레스를 연구한 학자들로서 개인이 지닌 능력과 업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것과의 불일치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Captan et al.(1975년)는 개인에게는 위협을 줄 수 있는 업무 환경의 특성이라고 정의하였고, Cooper & Marshall(1976년)은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부정적인 환경적 요소라고 하였다. 반면, Beer & Newman(1978년)은 극단적이거나 해로운 특성을 가진 작업 역할요구로 정의하였고, 이후 Parker & Decotiis(1983년)는 위협적인 직무 환경 에서 직무수행자의 반응이라고 하였다. 한국의 연구로는 이수광(2010년)의 연구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개인과 직무환경 특성 간의 부적합으로 인해 정상적인 기능의 유지가 어려울 정도의 심리적 역기능이 야기되는 상태”로 정의하고, 박인규(2011년)는 직무와 연관된 부정적 환경요인 또는 스트레스 요인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교육
  • 교육,직장(남성/여성)에대한비만관리교육,직장 여성에 대한 비만관리 교육,직장여성에대한비만관리교육,직장인에 대한 비만관리 교육,직장인에대한비만관리교육,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물,2020년 방통대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물보건교육C형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 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D형 2020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 보건교육D형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D형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방송대 보건교육D형
  •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D형 보건교육 직무스트레스

  • 보건교육 C형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 보건교육 C형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목차서론본론1, 관련 개념 정의2, 중년 남성 직장인의 직무 스트레스 1) 직무 스트레스의 정의 2) 중년남성의 정의 3) 중년남성 직장인의 직무 스트레스 3, 인구사회학적 특성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을 통한 사정 및 직장 남성의 직무스트레스 예방 보건 교육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2단계 : 역학적 사정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

  • 보건교육 C형 직장 여성(간호사)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 보건교육 C형 직장 여성(간호사)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목차서론본론1, 감정노동자로서의 간호사2, 간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3, PRECEDE-PROCEED 모델 적용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2단계 : 역학적 사정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결론참고문헌서론감정노동(Emotional Labor)은 직장인이 사람을 대하는 일을 수행할 때에 조직에서 바람직하다

  •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비만관리교육
  • 여성)에 대한 비만관리 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 작성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Ⅰ. 서론현대사회의 직장인들의 고질병으로 스트레스라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