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B형 2017년-서치만질병과정]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서치만질병과정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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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B형 ◎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7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간호학특론B형-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한 간호학특론B형 참고자료입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치만의 질병과정
1) 서치만 질병과정의 개관
2) 서치만의 단계적 질병과정모형 5단계
① 증상의 경험 단계
② 잠재적 환자역할의 단계
③ 의료접촉 단계
④ 의존적 환자역할의 단계
⑤ 회복 및 재활의 단계
2.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1) 대상자 김씨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2) 대상자 이씨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1) ‘증상의 경험 단계’ 의료추구행위 비교
2) ‘잠재적 환자역할의 단계’ 의료추구행위 비교
3) ‘의료접촉 단계’ 의료추구행위 비교
4) ‘의존적 환자역할의 단계’ 의료추구행위 비교
5) ‘회복 및 재활의 단계’ 의료추구행위 비교
4. 서치만의 질병과정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학특론B형, 서치만질병과정, 서치만의 질병과정, 서치만질병과정 모형적용

Ⅰ. 서론

간호학특론B형-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의하면 질병의 경험은 건강관리 및 의료행위의 의사결정 포인트를 구분하는 5개의 단계가 있다. 첫 번째는 증상의 지각 단계, 두 번째는 잠정적인 이환 단계, 세 번째는 의료에의 접촉 단계, 네 번째는 종속적인 환자역할 단계, 다섯 번째는 회복 및 재활 단계이다.
다섯 개의 단계는 각 단계마다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여 다양한 의료 행위의 필요성을 발견하게 하고 의사를 결정하도록 한다. 의사결정의 과정에서는 개인의 인식과 가치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하여 과거 자신의 질병을 바탕으로 스스로 증상을 해석하기도 하고, 회복 가능성 또는 다른 대안의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 지금부터 간호학특론B형 보고서를 통해 “서치만의 질병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대상자별 질병경험의 다섯단계를 기술, 비교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서치만의 질병과정

1) 서치만 질병과정의 개관

서치만은 개인이 신체에 이상이 있음을 인지하는 순간부터 회복하는 순간까지를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사람들은 의사결정과 행동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각각의 단계마다 사회구조(social network)와 건강에 대한 태도(health orientation)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으며 이 때 나타나는 5단계는 자신의 증상을 경험, 환자 역할의 시작, 의료인과의 접촉, 의존적 환자 역할, 회복 또는 재활의 단계이다.
참고문헌
김옥경, 서치만 질병과정 모형에 따른 일부 결혼이주여성의 질병행태, 충북대학교 대학원,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배상수,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2012.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박정숙,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2014.
신재한, 김행자 외 1명 저, 보건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과학사, 2013.
하타에이치, 도이유리코 저, 이응철 역, 행동과학과 건강 (자연치유(행동요법)와 건강증진을 위한 이론과 응용), 야스미디어, 2007.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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