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 중간과제물(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이론의 특징과의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D형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인간행동의 개념
3. 인간발달의 개념
4. 인본주의 개념
5. 자아실현이론의 개요
6.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
7. 매슬로(A. Maslow)이론의 의의
8.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매슬로(1908-1970)의 이론은 한 마디로 인간에 대한 긍정의 이론이다. 그의 이론은 인간에 대한 무한 긍정의 측면에서 근원적이고 심층적인 인간의 특성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즉 매슬로는 인간의 무한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그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했던 인간을 연구하여 그들에게서만 발견되는 특징을 밝혀냄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선한 인간의 전형을 보이고자했다. 이는 ‘성장’이라는 키워드와 유사하다. 매슬로의 인간관은 무한 잠재력 소유의 총체적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매슬로가 인간존재를 이해함에 있어 실존주의와 형태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데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우선, 그는 실존주의를 긍정적 실존주의와 부정적 실존주의의 두 가지로 분류하면서 전자에 강조를 두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였다(매슬로,1972). 즉 매슬로는 실존주의에서 인간의 잠재력에 관한 가능성을 발견했는데, 이러한 이해방식이 긍정적 실존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 이해방식이다. 매슬로는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강조하며,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이는 실존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관한 이해방식인데, 실존주의의 핵심은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이다. 사물들은 그 본질을 미리 규정하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본질이 실존에 앞선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실존은 사물이나 도구와는 다른 존재양식을 갖는다. 인간은 그 본질이 무엇에 의해 미리 규정되지 않은 채 지금-여기에 실존하고 있으며, 오직 그 자신의 자각적 선택과 자유로운 판단에 의해 자신을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다. 말하자면 인간은 자신이 스스로를 만들어 나가는 자율적 주체이며 이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매슬로는 인간을 분석적, 해부학적, 원자론적인 Newton적 접근방식이 아닌, 전체론적(holistic)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했다. 그의 이런 인간이해 방식은 그가 존경했던 Wertheimer의 영향인 듯하다.
- 참고문헌
-
Maslow,A.(1970),『동기와 성격』,오혜경 역,서울 21세기 북스.
박준성 욕구단계이론의 비판성 검증. 성신연구 논문집. 2005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이부영, 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양서원, 2005
박아청, 자아실현의 심리:Maslow, 교육과학사, 2011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6 김청자,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김정택, 심혜숙, 199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고급영양학3공통) 2019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유병률및저체중 유병률을조사하고 다음 (1) (3)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0k
- (방송통신대 고급영양학)2019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 유병률 및 저체중 유병률을 조사 체질량지수를 계산하여 비만 판정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제시하고 대한비만학회의 허리둘레를 이용한 복부비만의 기준
- [신화의세계 기말 2024]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의 서사시,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