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C형 중간과제물(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이론의 특징과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중간)_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효능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5)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D형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중간과제물 레포트-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매슬로이론 중 대표적인 욕구위계론을 중심으로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였습니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 (A. Maslow)
2.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의 특징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개념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인간관
3. 매슬로의 욕구위계론의 5단계
1)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2)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4) 자아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5)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의 의의
1) 매슬로의 성격이론의 장점
2) 매슬로의 성격이론의 단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중간과제물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고자 한다. 매슬로의 행동발달에 대한 이론은 그의 성격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그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욕구의 감정이다. 매슬로는 이러한 욕구가 인간의 모든 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보았는데,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위계를 가지고 있는 욕구들이 상위의 단계로 이동한다는 욕구 위계론을 기본으로 성격이론을 주장하였다. 여기에서 각 단계마다의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어 지는 정도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격이 결정되어 질 뿐 안이라 정신적인 병리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주장하였다. 매슬로 이론의 중심은 인본주의이며, 그 핵심은 욕구위계론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매슬로는 누구이며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그가 제시한 욕구위계론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매슬로 이론을 통하여 살펴본 욕구위계론의 내용을 중심으로 그의 이론의 의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매슬로 (A. Maslow)
미국의 심리학이자 철학자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하였으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연구로 생리적, 안전, 사랑, 존중, 그리고 최상의 자기실현에 이르는 욕구에 위계가 있다는 욕구위계설을 주장하였다. 그는 1908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에서 출생하였으나, 후에 아버지의 사업이 성공하여 뉴욕 시립대학에서 법률 공부를 시작하였으나 대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위스콘신 대학으로 옮겨 심리학으로 전공을 바꾸었다. 콜롬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자인 손다이크와 연구 활동을 함께 하였고, 후에 브루클린 대학에서 14년간 강의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 <존재의 심리학 Towards a Psychology of Being>, <최상의 인간 본성 The Farther Reaches of Human Nature>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에이브러햄 매슬로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21세기북스 2009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김정래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Issue 2 2014 pp: 49-70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최은희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라> 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동기위계설,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및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유용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1.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매슬로(Maslow)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