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D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2017년 1학기 보건교육4D 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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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노인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D형 2017년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입니다.

D형 노인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잘 기술하였습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보건교육D형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5)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6) 6단계 - 수행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과정
3. 노인 안전사고 요인 및 인식
4. 보건교육 계획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6.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노인인구를 위한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측면에서 노인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은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노년의 나이는 사회적 활동이 점차 줄어드는 시기이면서 또한 노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신체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안전사고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인 노년 시기의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삶의 질 저하가 예상된다. 따라서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노년의 시기를 보내기 위해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기로 하겠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인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을 계획하는 데에 있어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안전사고 예방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후에 실제 모형에 적용하여 안전사고 보건교육을 계획하고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이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수행, 마지막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까지 확장된 PROCEED 모형 4단계가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PRECEDE 진단에서 파악된 결정요인들은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데, 우선순위 결정요인에 대한 중재구성은 PRECEDE의 앞 단계에서 삶의 질, 건강 및 생활행태와 연관하여 파악한 소인요인, 가능요인, 강화요인들과 중재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그린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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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오윤정 <농촌형 노인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 PRECEDE-PROCEED 모형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2003] [국내박사]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조성이 <노인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의 관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2000]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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