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론 A형 하나의 사례를 들어 지역문제의 발생요인에 관해 논의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7 / 2017.04.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지역개발론 |
---|---|---|---|---|---|
A형 | 하나의 사례를 들어 지역문제의 발생요인에 관해 논의해 보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지역개발론 A형 하나의 사례를 들어 지역문제의 발생요인에 관해 논의해 보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특성
3. 갈등의 분류
4. 지방정부와 지역주민 간 갈등 개념 및 특징
1) 지역갈등의 개념
2) 지역갈등의 특징
5. 지방정부와 지역주민 간 갈등의 원인
1) 정치·행정학적 연구
2) 지역 갈등 해소 노력 사례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나 기대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커지고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주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사회발전정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데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것이다. 지역사회발전정책은 다른 정책들과는 달리 매우 창조적이고 상대적으로 거대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치의 경험이 일천한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주체적으로 지역사회발전정책을 구상하고 실행에 옮기는 일이 쉬워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다보니 동일한 내용의 지역사회발전정책이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떤 지역에서 이미 시행하여 어느 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정책들이 다른 지역에서 비슷한 내용의 정책으로 편집되어 활용되는 경우를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단순모방적 지역사회발전정책은 실제로 성공하기가 매우 어렵다. 지역사회발전정책은 말 그대로 당해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구상되고 실행되어야 성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러한 특수성에 대한 고려 없이 정책을 베끼는 것은 이미 성공의 가능성을 상당히 포기하는 것으로서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정책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전시적인 지역사회발전정책이 성행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집행부와 지방의회의 역량 부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지 10년이 훌쩍 넘었지만 집행부의 구성원은 그대로이다. 실제로 그들에게 새로움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명령에 대한 복종에 익숙한 사람들이 갑자기 자기 책임 하에 스스로 일을 찾고 수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부담스러운 것이다. 또한 지방의원의 경우도 전문성의 부족, 중앙정치에의 종속 등으로 주민의 이해관계를 대변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취약하다.
- 참고문헌
-
김경배(2005),한국 대체적 분쟁해결제도(ADR)의 제도화 및 발전방안에 관
한 연구,산업경제연구 18(1):251-274
김래득(2013),의사소통과 협상론,대영문화사
김범준(2002),사회적 범주화가 지역감정형성에 미치는 영향,사회 및 성격
16(1),한국심리학회
김병완(1996),지방자치와 지역정책,서울:한울
김영종(1996),지방자치시대 지역갈등의 특성 -경주시를 중심으로,한국행정
논집,8(3)
나태준(2004),갈등해결의 제도적 접근:현행 갈등관련 제도 분석 및 대안,
한국행정연구원
노종희(1997),인간관계론,서울:양서원
문석남(1984),지역격차와 갈등에 관한 한 연구:영호남 두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18(1),한국사회학회
문옥륜(1995),보건정책의 수립,집행에서 중앙과 지방정부간의 갈등 구조와
조정방안,1995학술발표대회 논문집:지방화시대와 보건정책,대한보
건협회
박길성(2003),외환위기의 사회적 비용:삶의 질 사회갈등 신뢰구조,비교사회
통권5호
박종화·윤대식·이종열 공저(1995),지역개발론,박영사
박태순(2006),한국사회 공공갈등에 대한 인식과 갈등해법의 변천과정에 관
한연구,”한국위기관리논집,2(2),한국위기관리학회.
박호숙(1996), 지방자치단체의 갈등관리,서울:다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