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레포트(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문화(Culture)와 소비자행동 1
1. 문화의 정의 1
2. 문화의 특성 2
3. 문화의 가치관과 구성 요소 3
4. 문화적 가치의 측정 4
5. 문화적 가치의 변화 및 사회적 시사점 5
6. 신화와 의례 5
7. 관련사례 6
Ⅱ. 문화와 마케팅 7
참고문헌 8
- 본문내용
-
Ⅰ. 문화(Culture)와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장 광범위한 환경 요인은 문화로 사회가 강조하는 가치관과 규범에 반영된다. 문화는 소비자들이 사회로부터 학습하는 가치관, 즉 개인주의, 자립, 성취 및 자아달성과 같은 가치관에 반영되기 때문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의 구매와 소유는 문화의 반영인 것이다.
우리는 가치, 도덕, 윤리기준은 물론 언어, 풍습, 생활방식, 행동 등 여러 측면에서 외국인들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이는 지역마다 또는 민족마다 특유의 문화체계가 형성되어 있고, 사람들은 그가 속해 있는 문화권에서 허용되는 삶의 방식만을 오직 배우고 실천하기 때문이다. 또한 체면이나 남의 눈을 의식해서 불필요한 소비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문화권이 다르면 생활습성이나 행동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행동도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문화는 사회가 전체적으로 용인하고, 언어와 상징물을 통해서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전달되거나 사회적으로 획득하는 일체의 가치관이다. 즉, 문화는 어떤 사회가 공유하는 의미와 전통을 반영한다. 문화적 가치관은 소비자의 태도와 의견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라이프스타일과 유사하다. 그러나 문화적 가치관은 보다 지속적이며, 보다 광범위하며, 보다 깊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점에서는 라이프스타일과 차이가 있다.
1. 문화의 정의
문화(Culture)는 사람들이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남겨놓은 사회적 유산이며, 한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 즉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반영한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 특유의 생활방식이 존재하며 그로 인해 사회구성원들은 여러 측면에서 유사한 행동양식을 공유하고 있다. 문화라는 개념은 그 사회 특유의 역사적 전통은 물론 사회구성원들의 종교적, 지역적, 기질적, 민족적 제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복합적인 사회현상을 의미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다.
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즉, 문화는 “한 사회의 인간 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사회를 다른 국가 사회와 다르게 만들고, 한국 사회가 고유 특성을 지니게 하는 것이 문화인 것이다.
한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문화적 가치는 곧 그가 선택하는 제품, 상표, 판매점의 종류에 영향을 주고 또 그의 구매패턴과 광고매체의 선택 등을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므로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려면 그 소비자가 속한 문화의 특질이 무엇인가를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문 헌
황용철(2009),【 디지털시대의 소비자행동 】, 형설출판사
김영균(2002),【 소비자행동론 】, 두남
2. 인 터 넷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