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원의이해 공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자연자원의이해
공통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여 해설을 체험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체험보고서를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자연자원의 이해 -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



※이번 과제물은 학생들이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참여하여 해설을 경험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음의 작성요령에 따라 본인이 직접 해설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해설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생태관광의 정의와 특성
2, 생태관광 프로그램
3, 자원해설의 정의와 특성
4. 해설프로그램 요약
이 장에서는 최근 1년 이내에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교육시설 또는 장소명:
? 해설참여 시기: 년 월 일
? 해설프로그램명 및 진행한 해설자
? 해설프로그램 진행시간

5. 해설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이 장에서는 해설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특성을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참여 인원
? 참여자 특성(대략적인 성별, 연령 구성 등)

6. 해설프로그램 체험내용과 소감
이 장에서는 해설프로그램의 내용과 소감을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프로그램의 주제 및 간략한 내용
?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흥미 있었던 내용과 이
목차
서론

본론
1, 생태관광의 정의와 특성
2, 생태관광 프로그램
3, 자원해설의 정의와 특성
4. 해설프로그램 요약
이 장에서는 최근 1년 이내에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교육시설 또는 장소명:
• 해설참여 시기: 년 월 일
• 해설프로그램명 및 진행한 해설자
• 해설프로그램 진행시간

5. 해설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이 장에서는 해설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특성을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참여 인원
• 참여자 특성(대략적인 성별, 연령 구성 등)

6. 해설프로그램 체험내용과 소감
이 장에서는 해설프로그램의 내용과 소감을 다음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
• 해설프로그램의 주제 및 간략한 내용
•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흥미 있었던 내용과 이유(3가지 이상)
• 다른 참여자들이 가장 흥미를 보였던 내용과 이유(2가지 이상)
• 해설프로그램 참여전과 후 해설에 대한 본인의 생각
• 해설가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한 생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환경파괴를 비롯한 기존의 관광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반성으로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이 제기되고 있다. 대안관광은 전통적인 대중관광(mass tourism)의 표준화된 틀에서 야기되는 사회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관광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지역의 경제적 이익과 자연환경의 보전이라는 양립하기 힘든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대안관광의 하위 개념 가운데 최근 ‘생태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생태관광의 개념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생태관광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호주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호주 중앙정부에 따르면 생태관광이란 “자연환경에 대한 교육과 해설을 제공하며,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관리되는 자연 중심의 관광”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호주생태관광협회에서도 “생태관광이란 기본적으로 자연지역의 경험을 통해 환경적, 문화적 이해와 감상, 보전에 기여하며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으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다른 관광지에 비해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지역이며 이 중 360여 개의 ‘오름’은 생태관광자원으로 활용 가치가 크다. 본 과제에서는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을 경험해보고 여러 주안점에 대해 논의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신겸(1998) 지역사회관광개발의 개념체계에 관한 연구,관광연구농촌
이광원외, 2000, 관광법의 이해, 학문사
박태윤․노경임(2006)생태공원 조성 및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조사,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지, pp95-106정희천, 2008, 최신관광법규론, 지조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