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건교육C형- 스마트폰중독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 PRECEDE 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 학습지도계획서, 스마트폰중독보건교육, 스마트폰중독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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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17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2.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 현황
3.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의 원인
1) 직접적 원인
2) 간접적 원인
4.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 수행 (한 시간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첨부)
7) 7단계: 과정 평가
8) 8단계: 영향 평가
9) 9단계: 결과 평가
6.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마트폰중독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 PRECEDE-PROCEED 모형, 스마트폰중독 보건교육

Ⅰ. 서론

2017년 보건교육C형)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상태를 설명하는 데 있어 사회적 요인, 역학적 요인, 행위와 환경적 요인, 교육 조직적 요인 및 행정 정책적인 요인 등 많은 변수를 고려하고 있는 모형으로 PRECEDE로 명명된 진단 과정과 PROCEED로 명명된 보건교육 과정의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특정한 건강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그 문제는 어떠한 건강 관련 행동에 연루되고 있는지, 그 행동의 결정요소는 무엇들인지, 건강 증진 개입을 어떻게 조합하여야 이런 행동과 그 행동의 결정요소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이들 개입들을 시행할 수 있는지 등 기획에 관한 5개의 질문과 시행 계획이 의도한 대로 수행되었는지, 개입들이 계획대로 집행되었는지, 행동은 변화되었는지, 목표했던 문제가 감소되었는지 등 평가에 관한 4개의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전화나 문자 기능에 더해 정보검색, 쇼핑, 음악, 금융, 학습등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또한 때와 장소에 대한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이러한 스마트폰의 장점은 사람들로 하여금 과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 의존하게 함으로 부적응적인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스마트폰중독은 다른 연령대보다 10대에서 유독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성인에 비해 청소년의 절제력이 부족하고, 여가시간을 보낼 대체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그린의 PRECEDE 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정경아, 「청소년의 우울, 불안, 충동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6.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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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나,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사용유형에 따른 대인관계 문제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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