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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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A형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역할을 토대로,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또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국내/외의 기업의 실제 비윤리적 행동에 관한 사례 한 가지를 조사하여 제시함)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

* 방통대 2017-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
3. 비윤리적 경영 발생의 원인
4. 기업의 비윤리적 경영 사례 및 소비자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
5. 비윤리 경영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사공명(死孔明) 주생중달(走生仲達)", 죽은 ‘제갈량’이 살아 있는 ‘사마의’를 도망치게 한 사실을 놓고 당시 중국 사람들이 만들어 낸 말이다. 흡사 요즘 대한민국이 이러한 모양새인 것 같다. 자원외교 비리관련 조사를 받다가 자살한 한 기업인이 살아 있는 관련정치인들을 매일 벌벌 떨게하고 전전긍긍하게 만들어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만든다고 생각하니 참 묘하고 아이러니한 일인 것 같다.
이처럼 기업인의 한마디가, 기업인이 남긴 메모지 한 장이 한 나라를 들었다 놓았다 하는 것을 보니 기업인의 영향력이 예전과는 달리 더욱 대단해진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영향력이 경제부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는 것을 보니 그 경영자가 기업인의 본분을 벗어나 정치인과 결탁하여 기업을 키우는 등 기업인으로서 해야 할 윤리적 경영을 하지 못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비록 경영자도 기업내에서는 한 사람이지만 그가 최고 경영자이기에 그가 가진 영향력 때문에 한사람의 잘못된 행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최고책임자인 이들이 정치 비자금 조성, 분식회계 등 각종 사건에 연루되어 구속되는 사건은 곧 바로 기업 투명성과 신뢰에 흠집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Adkins, S. (2000) Cause Related Marketing: Who Cares Wins, Oxford: Butterworth-Heinemann.
한동우․하연찬․문순영,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3, 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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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제물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막막했는데 필요할 때 잘 활용했어요
  • yujin2***
    (2020.10.03 20:4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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