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욕구
3) 자극
4) 반응
5) 환경과 경험
6) 벌

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의 사례
1) 강화에 대한 사례
(1) 긍정적 강화
(2) 부정 강화
2) 욕구에 대한 사례
3) 자극에 대한 사례
4) 반응에 대한 사례
5) 환경과 경험에 대한 사례
6) 벌에 대한 사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조건 반응을 외적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반응으로 보지 않고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Skinner는 Pavlov와 달리 유기체가 먼저 반응을 하게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에 의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 하였다.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배식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다. 즉 쥐가 먹이라는 자극, 강화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통해서 이후 기대할 수 있는 자극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기존의 행동 형성에 있어 환경에 순응할 수 밖에 없었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수동적인 입장과는 다른 접근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채(2007). 학습 심리학. 박영사.
문선모(2007).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박권생(2006). 인지 심리학 : 이론과 적용. 시그마프레스.
이관용 외(1996). 학습심리학 :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김진영(2010). 강화이론을 적용한 이러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김은석(1989).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오세영 외(1999). 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 : 개념, 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 사회과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생활과학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학습이론1.학습이론Ⅲ. 고전적 조건화1. 조건형성 전2. 조건형성 중3. 조건형성 후Ⅳ.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Ⅴ. 결론Ⅰ. 서 론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E형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E형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목차서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개요본론1. 스키너의 실험2, 습득과 소거 3, 자극통제: 일반화와 변별4, 행동조형5, 행동연쇄화6, 강화와 처벌1) 일차강화물과 이차강화물2) 인위적 강화물과 자연적 강화물7, 스키너의 강화계획1) 고정비율계획2) 고정간격계획3) 가변비율계획3) 가변간격계획8. 인지적 요인9.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사례)결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시사점참고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서론행동주의는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왓슨(J.B. Watson)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인간은 태어날 때 언어 획득 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를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다 하였다.인지발달론적 접근에서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Piaget는 유아의 언어 발달을 인지론적인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의 수준만큼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Vygotsky 이론에서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갖는다. Vygo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