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C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C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하시오(교육과정 운영방향, 운영계획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예시)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 C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하시오(교육과정 운영방향, 운영계획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예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념

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이란

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방향

4. 유치원 운영계획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교육 계획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수 학습 방법
(4) 평가
2) 교육 계획의 과정
(1) 일일교육계획안
(2) 연간, 월간 교육계획안
(3) 주간 교육계획안

5. 유치원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치원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및 교육지원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유치원 수준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Tyler는 목적을 명확히 규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목표 설정 시 현대사회에 대한 연구, 학습자의 심리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의 견해 등에 기초하여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교육목표가 드러나면, 교육철학과 학습심리라는 틀에 의하여 걸러지고 우선순위를 밝히게 되며 목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5).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두정(1996). 교육과정운영. 교육과정연구.
김민환(1999). 교사의 교육과정 인식과 실천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양설희(1990).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현주 외(2010).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파란마음.
김두정(2009).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의 이론.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유아교육과 교직실무 3E형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Ⅰ. 서 론유아가 출생 후 부모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잘 자라야 한다. 특히 1-2살 때에는 육체적 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 더 체계

  •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방과후 프로그램이란2. 방과후 과정 운영3. 방과후 과정 운영의 특성 및 유형1) 방과후 과정 운영의 특성(1)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 내용(2) 운영체제(3) 인적 환경(4) 물리적 환경(5) 재정적 운영2) 방과후 과정 운영의 유형(1) 교육시간 운영(2) 가정과의 연계 운영4.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1) 월간 활동2) 연간 활동3) 특별 활

  • [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Ⅰ. 서론Ⅱ. 본론1. 방과 후 과정의 개념1) 정의2) 목적3) 필요성2. 방과 후 과정의 특성1) 일과 운영2) 특성3. 방과 후 과정의 유형1) 초등학교(1) 학교 내 방과 후 교실(2) 학교 내 방과 후 아동지도(3) 병설 유치원 및 유치원 내 방과 후 교실2) 어린이집(1) 방과 후 아동지도전담시설 (2) 놀이방3) 기타기관(1) 사회복지관

  • [2020 교직실무3C] 유치원 행사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연간 행사계획을 세운 후, 그 중 행사 하나를 택하여 업무분장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과교직실무 3학년 C형● ● ● ●유치원 행사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연간 행사계획을 세운 후, 그 중 행사 하나를 택하여 업무분장을 계획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치원 행사계획에 대한 설명1) 주요 개념2) 주요 목적3) 행사의 종류4) 행사의 방법2. 연간 행사계획안3. 업무분장 계획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재 우리사회는 가족 이기주의와 물질 제일주의에 입각한 공동체 의식 상실에 기인하여 심각

  • [교직실무 3학년 C형] 유치원 행사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연간 행사계획을 세운 후, 그 중 행사 하나를 택하여 업무분장을 계획
  • 유치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편성은 그 적용 기간을 기준으로 연간 교육계획 주간 교육계획, 일일교육 계획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계획들은 어떤 생활주제를 선정하는지, 주제에 어떤 개념과 내용들을 포함시키는지 그리고 언제 어떤 방법으로 제시하고 지도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치원 행사계획에 대해 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