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공통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1.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중간과제물입니다.
-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중 일화기록법을 선택하고 유아를 관찰하였습니다.
- 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 관찰내용(3회 이상의 관찰내용)과 관찰된 내용에 대한 분석,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동일 대상을 3회 이상 관찰한 내용을 과제에 그대로 기록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유아교육평가 들어가기
2.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
1) 공격행동
2) 협동 및 돕기
3. 관찰기록방법 ? 일화기록법
1) 일화기록법의 개념
2) 일화기록법의 기록방법
4. 관찰기록을 위한 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의 선정
5.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1) ▲▲▲ 어린이의 1차 관찰 내용
2) ▲▲▲ 어린이의 2차 관찰 내용
3) ▲▲▲ 어린이의 3차 관찰 내용
6. ▲▲▲어린이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7. ▲▲▲어린이 공격행동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의 역할
1) 놀이치료 교육 프로그램
2) 교사의 역할
8.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평가 들어가기
유아교육평가에서 관찰기록을 통한 유아에 대한 평가결과는 교사들이 유아교육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바탕이 되고, 개인별 평가결과로써 유아에게 적절한 학습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주어 유아의 수준에 맞는 개별 학습을 시킬 수 있는 자료가 되며, 환경구성과 교수활동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준다.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특성이나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교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는데, 관찰기록을 통한 유아에 대한 적절한 판단이나 평가는 교사의 교수방향을 개선하거나 또는 반성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유아교육평가는 교육을 특정한 목표달성을 한 수단으로 바라보았을 경우 그러한 목표가 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교육을 하나의 활동으로 보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입장에서는 교육장면을 기술하고 그 교육 의미를 해석하는 일이 평가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최근의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 개개인의 연령별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좁은 의미의 평가가 아니라 유아의 삶 자체의 맥락 속에서 유아 개개인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아교육평가는 아이들을 표준화시키고 보편화 된 인간으로 키우는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각자의 본성대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아이들의 일상생활 속 경험들에 한 교육 의미를 되돌아보고 해석해 보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시하는, 활동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
...(생략)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남희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Vol.9 No.4, [2010]
박미화 <어머니의 생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박미주 <모래놀이에서의 유아협동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부산대학교 [2009] [국내석사]
이은주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연산책 프로그램과 비교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2007] [국내석사]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최형주 <용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공격적 행동의 변화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잘 사용하였어요
  • dbg***
    (2016.07.09 11:10:44)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실습일지
  • 유아들의 사진을 붙여주고, 앞면에는 사람과 옷을 붙여준다.교재교구 제작 시 유의점- 글루건을 사용할 때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펠트지에 벨크로테이프를 붙일 때는 글루건 으로 붙여준다.교재교구 활용방법Ⅰ이야기 나누기시간에 옷을 소개하면서 어떤 직업인지, 직업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본인들의 얼굴을 직접 붙여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수업평가최종평가FILE:부분 동화.hwp부분

  •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관찰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 관찰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찰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관찰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③ 관찰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관찰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방법(체크리스트, 기록 간격, 일화기록, 시간표집), 이론적 근거 등을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유아 놀이 관찰 일화기록은 부모와 개별 상담을 위한 객관적으로 자료를 제시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하다. 그리고 가정과 연계하여 어린이집에서 일관성 있는 놀이지도를 통해 영유아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며 능동적으로 지도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작성 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영유아 놀이 및 관찰일지영 유아들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유아가 즐겁게 교육정보를 자신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함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① 유아를 적극적 학습과정에로 유도함으로써 유아의 동기유발과 흥미를 지속시키고, ② 유아간 그리고 유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며③ 무궁무진한 정보의 접속 가능으로 말미암아 유아의 정보 선택과 문제 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④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유

  • 아동 관찰과 평가의 실제
  •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상태에 따라서 교사가 또는 부모가 적절한 반응을 보여줌으로 인해 더욱 안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부터 알아 볼 관찰에 관한 모든 것에서 평가까지 부족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Ⅱ 내 용1. 관찰과 평가1) 관찰의 의의(1) 영유아 관찰: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파악하는 과학적인 방법(2) 교사 관찰: 보육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