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2019-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4 / 2019.03.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9학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 교육학과 3학년 레포트 예문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완벽작성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정확한 기술
*과제에 맞게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맞게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정확하게 논했습니다.
*2019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에 가장 필요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2. 인본주의 학습이론
(1) 로저스의 인본주의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3.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피아제의 구성주의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
5.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 성인학습과의 관련성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 성인학습
(2) 인본주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 성인학습
(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자기주도적 성인학습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급변하는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 평생을 살아갈 수 없다. 또한 학교도 기업도 사람들이 배워야 할 것을 모두 가르칠 수 없기 때문에 이제는 가르치기 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따라서 성인학습및상담론에서 성인학습에 관련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매우 핵심적인 학습이론들로서 이 이론들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비교?설명해 보는 작업은 성인 학습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과정일 것이다. 특히 성인학습에 있어 평생교육 혹은 평생학습의 중요성은 급격한 사회변화와 맞물려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성인의 실업률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이들의 새로운 취업을 위한 교육과 훈련프로그램들이 제공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이러한 학습이론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성인학습의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성인학습 및 상담론의 다양한 이론 중에서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각 이론의 대표학자인 스키너의 행동주의, 로저스의 인본주의, 피아제의 구성주의에 대해서 조사해 보면서 각 이론의 핵심 개념에 대해서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비교?설명해 보면서 각 이론의 차이점 및 공통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이론이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면서 각 이론이 현재 성인학습의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유정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학교육 방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국내석사]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사회과학교육연구 제 1권 1995 pp: 19-68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유신화 <비고츠키이론과 스즈키 음악교육법을 활용한 바이올린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특기 적성 수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2012] [국내석사]
정수선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기초한 영어와 학습 환경 조성>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정유순 <자기주도 학습의 의미와 한계 : 인식론적 해석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국내박사
신은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