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1번항목]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출처본문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1. 과목: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1번항목]

2. 과제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인용, 요약 및 편집한 문헌은 본문내용에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개발
   3) 교육과정의 기능

2.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개념
   2) 배경
   3) 환경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특징

3.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개념
   2) 배경
   3) 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 주로를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
.
2.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개념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의 교육은 아동존중과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어야 하며 교육의 가능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것이다.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의 바탕은 아동존중이다.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성을 존중하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개성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인차를 인정하며 아동을 독특한 존재로 본다는 것이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한다는 것은 그들의 능력과 발달적 힘을 신뢰하며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에 장애가 되는 외적 통제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하는 일은 아동존중에 관한 교육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목적이 아동의 진정한 성장과 발달에 있다고 볼 때 아동발달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
3.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개념
전통적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흥미중심, 문제 중심, 주제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교육이다.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이며 전인적인 존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을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하고 분석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을 하나의 전체로 보아야 한다. 유아는 발달 특성상 아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주의 집중 시간이 대체적으로 짧으며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이 다양하고 어떤 과제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유아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유아, 유아-유아, 유아-교구, 유아-지역사회, 그리고 교육 기관과 지역 사회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방적인 통합 교육을 수행하여야 한다.
통합교육과정은 교과목의 구분이 없는 단일화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의 특징은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료를 각 교과 영역에서 끌어다가 이용한다는 점이다. 이 교육 과정의 목적은 의미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학습 활동에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습 경험이 보다 유의하게 통합되도록 촉구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1) 박정희 저(201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실행 및 다중지능발달 측면에서의 효과분석 (p13-p17)
   2) 이미진 저(2012), 유치원 교사의 통합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관한 연구 (p16-p20)
   3) 제경숙 저(1996), 아동중심교육철학과 유아교육과정 (p61)
   4) 문혜옥 외 공저(199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흐름에 대한 고찰 (p7)

2. 기타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이선숙 외 공저(2007),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
   3)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4) 최국남 외 공저(2002),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5) 유광찬 저(2000),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구성되어 있는 산업. 이 산업의 중심업종은 건설업이며 건축물 부품의 전품목을 생산하는 제조업자와 이를 조립하는 전문하청업자도 있다. 보다 좁은 뜻의 정의로는 직접적인 건설공사, 건축물의 유지보수, 주요설비의 개축공사업등이 된다. 클라크 교수의 산업분류에는 서비스업으로 3차산업에 포함되어 있다.건축사(建築士) 건설교통부장관의 면허를 받아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감리의 업무를 행하는 자(者)를 말하고, 건축사사무소에 소속하여 건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방법 134. 문제 해결 학습모형 225. 대단원명 236. 대단원 개관 237.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238. 대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49.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2510. 대단원의 학년 간 연계성 2511. 소단원의 특성 2812. 학급의 실태 조사 28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예방적 측면1)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전략수립가. 제1단계 (사회조사를 통한 계획수립 단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약물남용자의 욕구 및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약물예방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짜고 그 추진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