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원고지 20-25매 분량 /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라캉의 주체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 관련 개념들을 소개하였고, 주체형성을 이루는 세가지의 주요 요소를 서술하였으며, 라캉의 주체론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총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내용의 분량은 목차를 제외하고 12페이지로서 꼭 필요한 부분만 다루었으므로 참고하기에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라캉의 자아, 주체, 무의식
2. 주체와 무의식적 욕망
3. 주체 형성
1) 상상계 : 거울 단계(le stade du miroir)
2) 상징계
3) 실재계
4. 라캉의 주체론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라캉은 유아가 주체형성을 위하여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가 존재한다고 한다. 이전에도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많이 연구해왔는데 동일한 단계를 학자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심리적인 구조가 많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라캉의 이론은 이전에 있던 프로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실제로 심리적인 구조에서 성적인 면을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이론의 연속성을 느낄 수 있다.
상상계는 아이가 스스로를 거울과 다른 인물로 느꼈다가 서서히 자신과 동질성을 느끼게 되는 단계이며 이로 인하여 이중적인 성격에서 서서히 자신의 본질을 서서히 깨닫게 된다고 한다. 상징계는 아이가 서서히 언어를 깨우치면서 아버지를 어머니와의 삼각관계의 경쟁상대가 아닌 자신이 따라야 할 상대임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서 본능보다는 이성에 의하여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고 하겠다. 실재계는 언어로서는 도저히 표현이 불가능한 또 다른 환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우주의 이치를 인간으로서 모두 설명이 불가능하듯이 이러한 세상을 아이가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권택영, 욕망이론, 문예출판사, 1994.
고영복, 사상사개설, 사회문화연구소, 1996.
김상환.홍준기, 라캉의 재탄생, (주)창작과 비평사, 2002.
김석, 에크리, 살림, 2007.
나지오 지음, 임진수 옮김, 자크 라깡의 이론에 대한 다섯 편의 강의, 교문사, 2000.
박시성, 정신분석의 은밀한 시선 - 라깡의 카우치에서 영화 읽기, 호형출판, 2007.
이유섭, 성관계는 없다, 민음사, 1994.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2009.
조현익, 여성의 이미지와 물성을 통한 욕망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A)철학분야에서포스트모던적사유가 근대성에비판양상에 대해서술하시오0k
  • 라캉은 데카르트의 합리적 절대자아에 반기를 들고 프로이트를 귀환시켜 주체를 해체한다. 주체는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더 세분화된다.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

  • 현대의서양문화4A)철학분야에서포스트모던적사유가 근대성비판양상에 대해서술하시오00
  • 주체 초월적 이성 등을 거부하고 신의 죽음 아버지의 죽음 작가의 죽음을 선언했다. 오히려 국외자 타자 변두리 인간 즉 바보 광인 광대 불구자 이방인 여성 노동자 계급 동성연애자 소수민족 문학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이미 토인비 (Toynbee)도 서로 다른 문화의 공존을 레비 스트로스 (LeviStrauss), 데리다(Derrida) 등은 서양문화우월주의 (ethnocentricism)를 비판, 전혀 다른 과학의 존재 가능성을 역설했다.4) 이종혼합 (Hybridization) 주로 문학에 있어서 장르

  • 현대의서양문화4A)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A)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라캉의 주체 개념의 개요3주체와 세계의 전제조건4상상계5상징계6실재계7주체의 정신 구조8라캉의 진단법 9참고자료1. 서론프로이트는 쾌락원리를 넘어서에서 욕망을 충족시키는 유일한 대상은 죽음 뿐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욕망은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동력이다. 그렇지만 허상을 실재라고 믿기에 그것을 얻으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 특히 남을 조정하고

  • 라캉의 욕망론에 대한 한의학적 고찰
  • 라캉, 김서영 옮김, 도서출판 b, 2007그런 상징계 속에서의 욕망의 과정이 실패하여 욕망은 채워지지 못한 상태로 남기에 항상 제자리로 돌아오는 현실이 바로 실재계이다. 실재계에 여전히 욕망이 남아 주체는 결핍을 느끼고 그 다음 대상을 찾아 나서고자 다시 상징계 속에서 대상을 찾는다. 尹鍾範, 자크 라캉 연구 (Etude sur Jacques Lacan), 語文學硏究 Vol.7 No.-, 1998, p.372이를 정리해서 설명하면, 상상계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식, 개념과 같

  • 정체성, 동일시, 그리고 주체
  • 주체의 위치와 행위자 개념에 대한 논쟁1.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문화이론적 접근2. 행위자와 주체의 위치에 관한 논쟁3. 논쟁에서 얻은 교훈/결론나가며▬▬▬▬ 들어가며 ▬▬▬▬▬▬▬▬▬▬▬▬▬▬▬▬▬▬▬▬▬▬▬▬▬▬▬▬▬▬▬▬우리가 정체성과 주체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에 의해 형성되어 온 서양의 근대적 주체 개념부터 오늘날의 탈근대적 주체 개념에 이르기까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데카르트는 “나는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