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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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원고지 20-25매 분량 /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라캉의 주체 개념
1. 자크 라캉
1) 자크 라캉에 대해서
2) 욕망과 충동
2. 라캉의 주체개념
1) 거울 단계
(1) 거울단계의 형성
(2) 상상적 단계
(3) 주체의 탐색
(4)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극복
(5) 어머니와 아버지
2) 상징적 질서
(1) 언어의 세계 : 상징적 질서
(2) 자아의 구성
(3) 오이디푸스의 발달과정
(4)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5) 욕망의 주체
(6) 남근(Phallus)의 상징성
3) 언어와 같은 무의식
(1) 언어와 같은 무의식의 구조
(2) 환유적 주체와 은유적 주체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라캉의 주체 개념

1. 자크 라캉
1) 자크 라캉(Lacan, Jacques. 1901~1981)에 대해서
파리 출생으로 전통적인 프랑스 정신의학에서 출발하여 프로이트(Sigmund Freud) 사상의 해석과 그 이론의 실천에 새로운 면을 개척한 철학자이자 정신과의사, 정신분석학자이다. 1932년 편집증에 관한 박사 논문을 써서 프로이트 이론에 접근하였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그의 견해는 ‘무의식은 하나의 언어활동으로서 구조화되어 있다’는 테제(thesis)로 집약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언어활동은 주체가 언어를 이용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주체가 말하도록 하는 것, 즉 의지할 데 없는 무력한 존재인 주체를 타자가 서로 이야기하고 있다는 근원적인 구조를 가리킨다. 타자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로서의 이 무의식은 정신분석 중의 자유연상의 내용이 된다. 주체는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면서 어느 사이에 타자가 되어 타자의 욕망을 가지고 자기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라캉이 경상(鏡像)단계론에 있어서 제시한 바와 같이 타자로의 자기 소외는 주체의 형성에 있어서 구성요건이며, 주체는 처음에서 분열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타자의 언어로의 관여를 주체의 근원에 둔 라캉의 견해는 프로이트 이론을 정신생리학이나 자아심리학에 흡수하고자 한 이른바 정통파의 정신분석과는 다른 것이다. 라캉의 이 사상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그가 독자적으로 고안해 낸 단시간 섹션이라는 정신분석의 방법은 국제 정신분석학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그는 2번에 걸쳐 이 국제기구와 결별하게 되었다. 거기에서 라캉의 이른바 정치적인 방편은 그러나 정신분석의 경험을 어떻게 지키고 전달할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둘러싸고 이루어진 것이다. 그 결과 그는 1964년에 독자의 학파인 파리 프로이트파를 세워 레비스트로스(Claude Lévi-Strauss)등의 구조주의 간에 풍부한 성과의 사상적 경계를 열었지만 1980년 이 학파를 스스로 해체하였다.
참고문헌
홍준기(1999) 라캉과 현대철학, 문학과 지성사
Macey, David(2001) 라캉이론의 신화와 진실, 민음사
Tukle, Sherry(1995) 라캉과 정신분석 혁명, 민음사
이진경(2012) 자크 라캉: 무의식의 이중구조와 주체화
김용수(2008) 자크 라캉, 살림
홍준기(1999) 라캉과 현대철학, 문학과 지성사
딜런 에반스(2004) 라캉 정신분석 사전, 인간사랑
윤효녕 외(2004) 주체 개념의 비판, 서울대 출판부
자크 라캉(1994) 욕망 이론, 문예출판사
베르트랑 오질비, 라캉(2002) 주체 개념의 형성(1932-1949), 동문선
이 정, 인간 욕망의 시각화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Lacan, Jacque(2006) Ecrits: The first complete edition in English. trans. by Bruce Fink. W.W.Norton &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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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아요 많이들 참고 하세요.
  • secy***
    (2015.10.01 1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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