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디포소설 로빈슨크루소와 미셸투르니에소설 방드르디태평양의 끝비교 후자작품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설명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A형(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
- 로빈슨 크루소`와 패러디 작품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이라는 작을 읽고 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의 개요
2, 문학사적 의의
3, 서양의 시선과 탈식민지
4, ‘로빈슨 크루소’의 식민주의적 양상
5,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의 상징과 포스트모던의 특징
1) 대지와의 합일
2) 여성의 부재 혹은 대체물
3) 어머니로서의 섬
4) 아내, 연인으로서의 섬
5) 공기와의 합일
결론: 작품의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년-60년대 프랑스에서 전통적 소설장르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 << 시선의 학파 >>와 대립 한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지나친 지적 추구로 인한 복잡한 문장과 구성이 일반 독자층과 전문비평가들 사이의 차이를 심화시켰던 때에 뚜르니에의 작품이 독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이다. 문명인 중심으로 읽혀왔던 디포의 소설을 원시자연 중심으로 완전히 뒤바꾼 이 작품은 방드르디(프라이데이)가 오히려 로빈슨을 가르치고 원시성이 문명을 극복한다는 내용으로 다시쓰기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시쓰기 방식이란 보다 많은 설명이필요하지만, 그 효과로만 간단히 다루어 보수(保守)적인 측면과 비판적인 측면을 다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데, 우리는 후자 쪽에 중점을 두고 바라보고자 한다. 즉, 과거의 문제점과 그것의 극복을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자하는 다시쓰기의 효과를 의미하는 것이다.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완전히 꾸며낸 이야기로 간주한다면, 뚜르니에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추구하는 사실성은 주인공이 겪게 되는 체험, 섬에서 홀로 남은 사람이 겪을 수 있는 정신적 고독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나타나 있다. 디포의 작품에서 로빈슨이 백인이고 문명인이므로 모든 진리가 그의 입에서만 나오며 그 노예 프라이데이의 모든 행동을 종속시킬 수 있다는 사실, 또 섬에 홀로 남겨진 상태에서 과거의 영국문명을 섬에 재건하려는 일에만 몰두한 채, 고독이라는 감정을 자신과의 대화, 신과의 대화로 해결한다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이것을 극복하고자, 뚜르니에는『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다시 쓰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아르마, 2016, 교수신문, 미셸 투르니에의 죽음에 부쳐
은이정, 2009, 독서신문, 미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오누리, 2018, 주간조선, 다니엘 디포 '로빈슨 크루소'
이용주, 2004, 중앙일보, '로빈슨과 방드르디'
평로컬 타임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