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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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 a형,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의 개요
2, 문학사적 의의
3, 서양의 시선과 탈식민지
4, ‘로빈슨 크루소’의 식민주의적 양상
5,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의 상징과 포스트모던의 특징
1) 대지와의 합일
2) 여성의 부재 혹은 대체물
3) 어머니로서의 섬
4) 아내, 연인으로서의 섬
5) 공기와의 합일
결론: 작품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년-60년대 프랑스에서 전통적 소설장르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 << 시선의 학파 >>와 대립 한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지나친 지적 추구로 인한 복잡한 문장과 구성이 일반 독자층과 전문비평가들 사이의 차이를 심화시켰던 때에 뚜르니에의 작품이 독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이다. 문명인 중심으로 읽혀왔던 디포의 소설을 원시자연 중심으로 완전히 뒤바꾼 이 작품은 방드르디(프라이데이)가 오히려 로빈슨을 가르치고 원시성이 문명을 극복한다는 내용으로 다시쓰기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시쓰기 방식이란 보다 많은 설명이필요하지만, 그 효과로만 간단히 다루어 보수(保守)적인 측면과 비판적인 측면을 다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데, 우리는 후자 쪽에 중점을 두고 바라보고자 한다. 즉, 과거의 문제점과 그것의 극복을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자하는 다시쓰기의 효과를 의미하는 것이다.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를 완전히 꾸며낸 이야기로 간주한다면, 뚜르니에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추구하는 사실성은 주인공이 겪게 되는 체험, 섬에서 홀로 남은 사람이 겪을 수 있는 정신적 고독과 그것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나타나 있다. 디포의 작품에서 로빈슨이 백인이고 문명인이므로 모든 진리가 그의 입에서만 나오며 그 노예 프라이데이의 모든 행동을 종속시킬 수 있다는 사실, 또 섬에 홀로 남겨진 상태에서 과거의 영국문명을 섬에 재건하려는 일에만 몰두한 채, 고독이라는 감정을 자신과의 대화, 신과의 대화로 해결한다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보고, 이것을 극복하고자, 뚜르니에는『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다시 쓰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아르마, 2016, 교수신문, 미셸 투르니에의 죽음에 부쳐
은이정, 2009, 독서신문, 미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오누리, 2018, 주간조선, 다니엘 디포 '로빈슨 크루소'
이용주, 2004, 중앙일보, '로빈슨과 방드르디'
평로컬 타임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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