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공통]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6 / 2015.09.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심리 공통]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

2. 학습이론 중에서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4.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1)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1) 무조건?반응(UR)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2) 무조건?자극(US)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3) 조건자극(CS)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4) 조건반응(CR)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5) 조건반사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2)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1) 반응적 행동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2) 조작적 행동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3) 변별 행동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4) 소거 행동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5) 반응의 일반화 행동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6) 정적강화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7) 부적강화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8) 벌의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심리학파를 말한다. 학습을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일어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로 간주하는 행동주의는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내재적인 사고과정이나 구조에는 관심이 없다. 이러한 특징에서 ‘행동주의’의 명칭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참고문헌
박신자,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0.
문선모,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2007.
안범희,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2007.
윤기종,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한국학술정보, 2012.
김은석,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1989.
박권생, 인지 심리학 : 이론과 적용, 시그마프레스, 2006.
이관용 외, 학습심리학 :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