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제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8 / 2022.04.1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제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현황
2) 우리나라 노인교육
3) 노인교육의 내용과 교육방법
4) 구체적인 프로그램 사례 : 청주시청 수곡 2동 노인복지학교 노인대상 스마트폰 교육사례
5) 프로그램의 적절성 평가(신제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
6)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보완책

3. 결론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엔기준에 따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사회를 초고령화 사회라 한다. 농민신문 정영일 칼럼에 의하면, ‘2026~2027년부터는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한다는 기사가 있다. 실제 레포트에서 다룰 노인교육은 대상의 교육이 아닌 노인 사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노력의 실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 변화에 맞춰 노인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대상에 맞춰 성별 및 학력수준, 학습능력과 참여 노인의 교육 욕구 등을 반영해 전문화한 개발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 여건으로 소외되는 계층을 없애고 혜택을 실용화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해 각 내용인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에 대해 조사해 기술하고 (2)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및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도록 한 프로그램을 분석 및 개발 운영해 보완하는 과정까지를 사례를 통해 설명하겠다.

2.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현황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민경, 평생 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고선희, 노인교육프로그램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2013.
김오차, 한국의 노인교육정책에 관한 분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대학원 p.10
김두섭,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박세재, 교원형 실버타운 모형정립 및 공급정책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p.1
이부일, 노인 평생교육시설 프로그램 참여동기와 비참여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2009.
한정란(교수) 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남명희, 한국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9.
연합뉴스 보도자료, 수곡2동 노인복지학교 ‘활기’, 2005.04.07
C뉴스, 이번영 기자, 홍성, 노인들 스마트폰 교육받고 ‘싱글벙글’, 2013.01.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11Ⅱ. 우리 나라 아동복지정책의 연혁-p131. 아동복지정책의 이해-p142. 아동복지정책의 분석-p17Ⅲ. 아동복지정책의 분석방법p181. 정책형성 과정 분석p182. 정책내용 분석-p20Ⅳ.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정책 분석p211. 정책목표와 가치체계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 목 차 *Ⅰ.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배경3. 연구방법Ⅱ. 본 론1. 브랜드란.1) 브랜드의 개념 및 정리2) 브랜드의 기원3) 브랜드의 변천4) 브랜드의 필요성5)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연상6) 브랜드의 이점7) 브랜드의 기능8) 브랜드의 조건2. 브랜드전략의 성공사례1) 외국의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2) 한국의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3. 브랜드 전략의 실패사례 및 교훈1) 고전적실패2) 브랜드확장의 실패3) 문화적차이에 의한 실패4) 사람에 의한 실패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이다.학자들마다 청년기라고 정의하는 시기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 18~20세부터 30세까지로 정의하여 청년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함으로서 그들의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바른 기독교 교육을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지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몸말1. 안드라고지의 이해(1) 성인학습이론(Andragogy)성인의 학습방법은 아동의 학습방법과 전혀 동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