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방통대 2020-1)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성인학습 및 상담론 |
---|---|---|---|---|---|
공통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회원분들으 좋은점수를 기원합니다
* 많이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이루세요
- 목차
-
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2. 발달이론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4. 각 이론의 요약 및 비교
3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환경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정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이론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성인기의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변화를 정체 또는 퇴보로 규정하여 성인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는 프로이드(Freud)와 피아제(Piaget)의 이론에서와 같이,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성인기 발달의 전통적 모형으로, 성인 이후에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안정성 모형과 성인기 이후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난다는 감소모형이 있다.
. 이와 함께 발달의 중요 변인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으로만 국한하여,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 밖에도 기존의 발달이론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단일 학문적 접근 방법론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회역사적, 생물문화적 맥락과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 접근이 부족한 한계를 지닌다.
- 참고문헌
-
권두승․조아미(2012).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전용오(2012). ‘성인학습 및 상담론’ 멀티미디어 강의 및 보충학습자료.
정옥분(2004).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1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2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