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관리 A형]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3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단체급식관리 |
---|---|---|---|---|---|
A형 |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A형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30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학교급식의 역사적 의의
2)학교급식의 목적과 의의
3)학급식의 목표
Ⅱ. 본론
1.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현황
1)학교급식의 형태-
2)학교급식의 영양관리
3)학교급식의 영양관리 현황
4)학교급식의 영양관리 업무
5)학교급식의 식사내용
6)학교급식의 식단작성
7)학교급식 식단 작성시 유의점
2. 영양교사제도
1) “당신의 식생활이 당신을 만든다”(You are what you eat!)
2) 식문화 진단
3) 학교급식과 학교 내 영양교육의 실태
4) 영양교사 도입 배경
5) 영양교사 법안 통과까지..
6) 영양교사가 배치되면...
7) 일본의 학교급식과 교육의 연계실태
8) 영양교사제의 도입 및 활용에 따른 예상문제와 대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학교 급식의 역사와 의의
학교 급식은 성장기 아동들에 있어서 심신의 건전한 발달과 채위향상에 도움을 주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학교 급식을 통하여 국민의 식생활 개선과 국가식량정책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 급식법을 기본으로 하여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학교 급식은 고등교육기관이나 기숙사 등에서 단체급식이 오래전부터 실시되어 온 것과는 달리 .해방이 된 후에 초등학교에서 구호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것도
가끔씩 가루우유를 그냥 끓여주거나 코코아 등을 섞어서 주는 것이 고작이었다.
1953년부터. 1972년까지 20년간을 주로 전쟁아동이나 극빈 아동에 대한 구호책으로 유니세프 캐러 및 유세이드 등의 기관의 원조양곡을 받아서 급식이 실시되었으나.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 학교 급식으로 볼 수 없다. 그 후에는 도시의 경우에는 학부모 부담의 유상급식을 농촌 소재 학교에서는 자활급식의 형태로 급식이 실시되었다.
1977년 9월 제빵 업자의 잘못에 의해 학교납품 식빵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로 잠시 중단되었던. 빵식의 급식은 1978년부터 새롭게 전환하여 학교급식시설을 갖추어서 완전영양급식이 되도록 시범학교를 정하여 정부의 재정적 도움을 받아서 영양사를 채용함으로써 급식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초등학교 급식에 종사하는 영양사의 근무조건이 학교 급식을 제대로 수향하기에 지장이 있었기 때문에 1981년9월8일 학교 급식법 시행령을 실시하여 영양사가 일반 공무원 ( 보건직 공무원)의 대우를 보장 받게 되었다.
1981년 1월29일에 제정.공포된 학교급식법에 의하여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대상을 1차적으로 초등학교 재학생으로 하며. 그 재정적 지원형태에 따라 도서벽지형과. 농촌형 그리고 도시형으로 구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