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리제마이트너) 서평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3-2]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서평을 쓰시오. [리제 마이트너 전기]
- [방통대 법학과 1학년 인간과 과학 공통] 인간과 과학 교재에 나오는 과학기술자 중 한 사람을 선택하여 관련 전기(위인전)나 자서전을 읽고 서평 또는 감상문을 쓰시오
- [방통대 2013-2]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A4용지 5장 내외로 서평을 쓰시오. (오펜하이머 전기를 읽고)
- [방통대 2013-2]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오펜하이머 전기) A4용지 5장 내외로 서평을 쓰시오.
- (인간과과학1공통)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막스 플랑크)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A4용지 5장 내외로 서평을 쓰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공통 | 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A4용지 5장 내외 (글자크기 10point, 줄간격 160%)로 서평을 쓰시오. 갈릴레오 갈릴레이, 알버트 아인슈타인,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리제 마이트너, 닐스 보어, 로버트 오펜하이머, 프랜시스 크릭, 찰스 다윈, 막스 플랑크, 아이작 뉴턴, 콘라트 로렌츠, 레이켈 카슨, 바바라 매클린톡 |
- 하고 싶은 말
-
-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과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직접 전기를 읽고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리제 마이트너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리제마이트너 전기를 읽고난 서평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리제 마이트너를 선택하게 된 동기
사실 난 과학에 있어서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처음에 노벨상을 받지 않았지만 위대한 업적을 남긴 과학자에 대해 조사하라고 하였을 때, 막막하기 그지 없었다.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들 중에서도 아주 저명한 인물- 예를 들면 퀴리 부인 등-밖에 알지 못하는데 심지어 노벨상을 받지 않은 인물에 대해 알아낸 후에 보고서를 써야한다는 사실은 나에게 아주 가혹한 현실이었다. 그래서 어떤 과학자를 택해야 할까 곰곰이 생각해보던 중, 노벨상이 여성을 차별하거나 인종적, 정치적 편견 등으로 인하여 수상자 선정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기사가 떠올랐다. 그래서 '훌륭한 업적을 남겼지만 차별을 당해서 노벨상을 받지 못한 과학자'에 대해 서술해야겠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지금까지 행해지고 있는 차별이 남녀 차별이라는 생각이 들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여성 과학자에 대해 조사해보던 중 리제 마이트너에 대해 알게 되었다. 리제 마이트너는 이전에도 이미 여러번 노벨 과학상의 수상자 선정 문제에 있어서 거론된 인물로 그녀와 같이 공동으로 연구했던 오토 한은 1944년도에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반면 그녀는 위대한 연구를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노벨상을 받지 못했다. 공동연구했던 남성과학자는 상을 받았는데 여성과학자는 상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여성이라고 해서 자신의 업적과 노력, 사회에 대한 공헌 등을 평가받고 인정받지 못했던 리제 마이트너가 너무나도 안타깝게 여겨지게 되었다. 또한 그녀의 경우 살아 생전에도 여성에 대한 거대한 편견에 맞서 싸우면서 연구를 진행해야 했다.
- 참고문헌
-
『한번도 인간적 면모를 잃은 적이 없는 여성 물리학자 리제 마이트너』샤를로테 게르너 저/ 이필렬 역
『노벨상과 여성 과학자들』(1999)Ulla Folsing지음,정복희 옮김, 미크로
『위대한 패배자』(2005),볼프 슈나이더 저, 박종대 역, 을유문화사
동아 사이언스-THE SCIENCE 2010.2.1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서평을 쓰시오.
- [방통대 법학과 1학년 인간과 과학 공통] 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서평을 쓰시오.
- 방통대 2013-2]다음 과학자중 한명(아인슈타인)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A4용지 5장 내외로 서평을 쓰시오.
- [인간과과학 공통]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바바라 매클린톡)을 선택하여 전기를 찾아 읽고 서평을 쓰시오
- 방통대 2013-2]다음의 과학자 중 한명을 선택하여 전기[찰스다윈]를 찾아 읽고, 서평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