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형]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형]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

2. 스키너(B.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3.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
1) 반응 행동과 조작 행동
2) 강화
3) 환경과 경험
4) 조작적 조건화
5) 욕구 만족
6) 행동 수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이전까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설명은 주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Wundt의 내성법, Freud의 정신분석학 등은 관찰 가능한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을지라도, 어떤 측면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여러 가지 실험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행동주의는 이를 계기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 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참고문헌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박신자,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0
문선모,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2007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안범희,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2007
최정훈 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김은석,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1989
오세영 외, 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 : 개념, 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 사회과학연구, 1999
김성수, 행동주의 집단 상담이 특수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머리속으로 계획한 목차가 잘 맞는것 같아서 구매했는데 원하는 정보가 좀 들어있는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myros***
    (2013.10.07 23:50:1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