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양적 조사를 수행한 논문이나 보고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양적 조사를 수행한 논문이나 보고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양적연구 논문 1>
제목-고장 문화재 자료활용을 통한 고학년 쓰기지도 연구
1. 전체 내용 요약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4. 연구 방법
5.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해 비판

양적연구 논문2>
제목-상호 관계적 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방법을 이용한 토론 지도 프로그램의 교육효과
1. 전체 내용 요약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4. 연구 방법
5.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해 비판
본문내용
양적연구 논문 1>
제목-고장 문화재 자료활용을 통한 고학년 쓰기지도 연구 (박기룡)출처:국어교육, 1997, 2
1. 전체 내용 요약
사회 변화로 전자매체에 익숙한 학생들이 생각하기를 싫어하고, 편리한 것만 추구하는 등의 영향을 받아 요즘 학생들은 쓰기 공부를 무척 싫어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 고에서는 좀 더 실질적이고 흥미있는 수업을 통해 향토 지역사회 문화재 자료, 특히 그 고장의 누각, 정자 등을 사용하여 쓰기학습의 효과도 높이고 향토에 대한 애향심도 가지도록 하고 있다. 즉 고장의 문화재 자료를 교재화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표현 능력 신장과 향토 교육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교육과정에 따른 4.5.6학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쓰기 학습 단원의 구성내용을 알아보고그 학습에 이용할 문화재 자료를 조사하여 일자나 준비물을 포함한 조사일정표를 제작한 후 실제 현장조사에 들어간다. 교과단원과 학습목표에 맞게 실제 학습을 한 후 교사의 사후활동을 통하여 활용성과를 도출해 낸다. 결국 고장 문화재 자료 활용을 통한 쓰기 학습은 학생들에게 매우 흥미있게 다가왔으며 학습의 효과 또한 괄목할 만 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쓰기 학습에 대해 더욱 긍정적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더욱 중요한 것은 현장학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다른 교사의 열성이 있어야 하고, 소요되는 경제적.시간적인 노력이 많으므로 자치단체나 국가적 차원에서 교사에게 경제적 시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양적연구 논문 1>
제목-고장 문화재 자료활용을 통한 고학년 쓰기지도 연구
양적연구 논문2>
제목-상호 관계적 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방법을 이용한 토론 지도 프로그램의 교육효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기대가 컸을까요?
    생각외로 자료가 너무 허접하네요~~
  • sara610***
    (2014.03.27 17:05:31)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포괄적으로 평가를 하는 기말 시험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혹은 대학별 입학시험보다는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지단, 평가하기 위해 수시로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서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가 수행 평가의 입장에서 더 부합하다고 하겠다.다섯째, 수행 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연구 과제를 주고, 팀을 이루어서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포괄적으로 평가를 하는 기말 시험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혹은 대학별 입학시험보다는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지단, 평가하기 위해 수시로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서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가 수행 평가의 입장에서 더 부합하다고 하겠다.다섯째, 수행 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연구 과제를 주고, 팀을 이루어서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포괄적으로 평가를 하는 기말 시험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혹은 대학별 입학시험보다는 교실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지단, 평가하기 위해 수시로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서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가 수행 평가의 입장에서 더 부합하다고 하겠다.다섯째, 수행 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연구 과제를 주고, 팀을 이루어서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양적 연구의 특성과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비롯한 핵심 아이디어를 다루고 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는 각기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교육 실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양자를 서로 대립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연구 주제의 속성에 따라 상호 보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교육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질적연구에 알아보고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관계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육연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조사한 결과를 보면 학교를 이탈하고 싶다. 수업기피, 학습공동체 훼손 등이 학업부실의 중심을 형성하고 있으며, 학교교육 부실은 학생의 자기통제력 부족, 가정교육 소홀, 교사의 전문성과 책임감 및 교육여건 미흡, 교권의 위축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서 보듯이 공교육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자 이를 대신해 사교육 기관들의 급격한 팽창을 가져왔고 이것은 다시 가계에 사교육비 부담 증가로 이어졌다. 이러한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