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통합교육의 개념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론적배경
1) 장애아동 보육의 효과
2) 장애아동 보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요구
4.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
1) 인식론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5. 통합교육 과정의 계획과 운영
1) 통합교육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2) 통합적 교육 활동의 계획 시 고려하여야 할 점
3) 통합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서 론

통합교육이란 어린이를 인격적인 존재로 보며 어린이가 가진 생각과 흥미를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아동중심적 교육방법이다.
통합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교육 목표로 세우고, ‘유아의 경험을 통합하는 교육 과정’, ‘통합적 단원’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이와 같은 유아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방법은 ‘통합되는 교육 과정‘의 의미로서 통합시킬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하며, 교사와 유아 모두가 학습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 장애를 가진 유아의 치료나 교육은 그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증명된 결과로서, 이러한 연구 결과에 바탕을 두고 많은 나라들에서 장애아동의 조기진단과 처치와 교육에 대해 막대한 노력과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중재 또는 조기특수교육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기는 하지만, 그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서는 모든 전문가들과 관리자 및 교육자들이 모두 인정하고 있다. 다만 어떤 형식으로 필요한 중재나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유아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여러 이론과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여광응 등. (1996). 특수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부모․학생의 요구.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pp.217-314). 대구 :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여광응, 조용태. (1994).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2. 이영석. (1997). 유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3. 이영자,유효순 등저, 유아사회교육 :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의한, 교문사, 2001
4. 이혜주.맹진아 공저,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과정의 실제, 교문 사, 1998
5. 윤향미. 조윤경, 유아를 위한 주제 환상극놀이의 적용방안, 어린이 교육협회, 1996
5. 이윤옥,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1998.
6. 오영희, 생활중심의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동현, 1998
7. 심성경.김영실 공저,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해결책(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Ⅲ.결론※참고자료Ⅰ.서론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1. 서론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를 밝히면서- 장애아동의 정의- 글쓴이의 경험- 견해를 밝히기 전 의사2. 본론- 논문, 논평기사 인용-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 특수교육과 장애아동 통합교육3. 결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 비교- 참고문헌서 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국어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장애란 ‘어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⑴ 통합교육의 배경 ① 정상화 ② 최소제한환경⑵ 통합교육의 개념⑶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① 통합교육의 유형②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장애아동 5) 정서장애6) 언어장애7) 학습장애③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1) 협동학습 2) 동료

  • 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특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지침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6. 부모교육의 필요성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