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C형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지난 5년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과사회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사회학적 상상력
2.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조두순 사건
3.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사형
4.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아이스크림
5. 결론
본문내용
1. 사회학적 상상력
C. 라이트 밀즈(Chareles Wright Mills)의 사회학적 상상력의 책은 사회학 분야의 불후의 명작으로 뽑힌다. 주류 사회학의 두 경향인 개념만을 강조하는 ‘거대이론’과 미시적 방법론만을 강조하는 ‘추상적 경험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또 무릇 사회학자는 한 사람의 일생을 역사와 사회 속에서 읽어내기 위해 부단히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끊임없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첫째, 어느 특정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볼 경우 그 구조는 무엇인가? 그것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다른 사회질서와는 어떻게 다른가? 사회내의 어떤 특정요소가 그 사회의 존속과 변화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이 사회는 인간사 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그것은 변화시키는 기제는 무엇인가? 그것이 인류전체의 발전에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이며, 의의는 무엇인가?
셋째, 이 사회, 이 시대에 가장 지배적으로 우세한 사람들은 어떤 유형들이며, 앞으로 어느 유형의 사람들이 지배적으로 우세해 질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바로 이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과제이며 약속이다.
라이트 밀즈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개인과 사회가 상호작용하는 사회에서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밝힐 수 있는 능력과 통찰력을 말한다고 하였다.
쉽게 말해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사고방식과 상식을 우리가 공기나 물처럼 우리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들을 태고적부터 그래왔거니 해왔던 그런 것들에 우리는 그냥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태도에 대해 일침을 가한다. 그런 자연스러운 현상들과 문제들을 멀리서 바라보는 입장이 되어서 다시 새롭게 바라 볼 것을 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사회적 교화, 정신적 교화를 이루어야 됨을 주장한 것이다. 즉 시가 성정으로 개인의 정서욕망소원 등에 해당하는 것을 표현하되, 이것이 많은 이들의 덕성을 기르고 사회적 병폐나 정치적 모순을 고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에 젖어 있었다. 시가 성정에서 우러난다는 것은 우리나라 문인들 사이에도 변함없는 견해였다. 하지만 도학파(道學派)와 사장파(詞章派) 사이에 약간의 견해 차이도 없지 않았다. 남효온(南孝溫) 등의 사장파가 시를

  • [사회] 전자 주민 카드
  • 하나로 통합되면, 주민등록번호 하나만으로 해당 개인은 물론 그 개인과 관련된 모든 가족, 사회적 활동 및 그 활동단체에 대한 정보까지도 일거에 파악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개인적 차원의 피 해로만 그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차라리 순진하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주민등록제도는 우리 국민들이 미처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의식이 전혀 생기지도 아 니한 상태에서 분단현실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통제수단으로 생긴 측면이 강하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우리가 몸에서 떨어져 나가서 우리 자신을 보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는 인간만이 갖는 독특한 능력이지만 우리 스스로의 잠재 능력을 위축시키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엄청나게 제한한다. > 사회적 거울 : 주변 환경, 내지는 사회적 파라다임이다. 현상에 대한 실재의 반영이라기보다는 우려, 약점을 나타낸 말하는 이의 생각을 투사한 경우가 많다. 세가지 사회적 파라다임에 관한 이론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