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E형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놀이지도 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E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중요성
3. 놀이지도의 의의
4.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5. 자유선택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활동계획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인간의 역사 이래로 계속되어왔다. 놀이는 인간의 삶에 필수적 요소로 존재해 왔으며 놀이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만큼 놀이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개념이다. 그러나 놀이는 친숙하게 인식되는 것만큼 정의 내리기는 어려운 개념이다. 이 때문에 여러 학문 분야의 많은 학자들은 그들 각각의 학문적 배경 하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이중에서 특히 교육과 관련된 학자들의 논의를 바탕으로 몇 가지 놀이의 개념을 정의내리자면, 다음과 같다.
① Rousseau : 놀이가 아동의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활동으로서 아동들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정의 내렸다.
② Frobel : 놀이를 다른 어떤 방법들 보다 우위에 있는 교육원동력으로 보고, 아동들은 놀 이를 체험하면서 세상과 조화를 이루어 성장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③ Dewey : 아동들은 자발적이고 자유 선택적인 놀이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
하며 상상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고 창의성도 계발된다고 하였다.
④ Piaget : 놀이가 인간사고 발달의 필연적인 산물이라고 보며, 아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을 이루어나가는 초보적인 형태로 정의 하였다.
⑤ Bruner : 놀이를 임기응변과 조화적 행동의 전달 수단 즉 문화적인 제약의 세계를 어린 충동의 작용으로 대처하게 하는 규칙체계의 첫째 매개 수단으로 정의 했다.
⑥ Freud : 놀이는 아동이 욕구나 갈등을 투사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
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① 삼성어린이집유아프로그램 4세. 삼성복지재단. 다음세대
② 유아의 놀이지도/2판. 곽덕영. 학문사
③ 놀이지도. 최석란.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